[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총신대 사태’의 열쇠인 김영우 총장이 ‘용역 동원’ ‘폭력’ 논란에 휩싸이며 김 총장을 반대하는 측이 더욱 결집하고 있다. 12일로 연기된 개강이 가능할지 불투명한 가운데 김 총장에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2일 총학생회는 “아무 의미가 없는 수강신청을 거부한다”며 개강 연기사태에 학교 측이 임시대안으로 내놓은 수강신청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임시 수강신청을 받는 게 총학생회와 학생들 간 이간질을 시키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들은 “학사를 진행하는 교무팀은 전산 서버가 복구돼지 않으면 수강신청을 비롯한 모든 학사 행정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말하며 2월 중순부터 소통을 요청했던 총학생회와 어떤 대안도 같이 고민하려 하지 않았다”며 “며칠 전까지는 대안이 없다고 말하다가 일방적으로 공지한 수강신청을 통해 총학생회와 학생들 간의 대립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여진다”고 해석했다.

총학생회는 임시 수강신청 조치에 대해 “의미 없는 수강신청을 진행해 용역이 동원되는 것과 전체 점거를 푸는 명분을 만드는 것처럼 보여진다”며 “이렇게 수강신청이 돼 개강될 시 정상적인 학사진행이 바로 될 수 없다”며 점거를 풀지 않고 끝까지 투항할 방침을 밝혔다.

이날 총신대 교직원노동조합이 학생들의 목소리에 힘을 실어줬다. 노조는 위원장의 사퇴 사실을 알리며 성명을 내고 용역이 동원된 상황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용역 동원행위는 기독교대학의 교직원, 조합원이기 이전에 신앙인으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로 본교 구성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와 불명예를 남겼다”며 “관련자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정직하고 명백하게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는 총신에서 떠냐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총장 측에 학생들과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하며 교직원들의 24시간 비상근무 지시에 대해서도 철회를 요구했다.

총신대 교수 61명도 성명을 내고 반대 측 입장에 더 힘을 실어줬다.

게다가 눈에 띄는 것은 그간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교직원 일부가 성명을 내고 학생 측으로 방향을 선회했다는 점이다. 지난달 28일 양지총무시설관재팀 문철 팀장과 교직원인사팀 김혜성 팀장 등 교직원 11명은 ‘용역동원에 대한 우리의 경고’라는 제목으로 성명을 내고 “총신 역사에 처음 있는,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될 치욕적인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용역동원 책임자에 대한 사퇴와, 김영우 총장의 진퇴 결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김 총장이 시간끌기로 사태가 악화되면 총장퇴진을 위해 싸우겠다고도 했다.

김 총장 측을 겨냥한 성명은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고 있다.

이는 사태가 장기화하면 그 모든 피해를 학생들이 고스란히 다 받아야 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김 총장 반대 측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 총장의 거취가 주목되는 이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