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 2층 기자실에서 이주열 총재가 통화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27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 2층 기자실에서 이주열 총재가 통화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27

한미 간 금리역전 불가피
국내경제 견실성장세 지속
美보호무역주의 확산에 영향
가계부채 증가세·리스크 잠재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 시까지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50%에서 유지한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27일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통위 전체회의에서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연 1.5%로 동결했다. 이번 회의는 3월 퇴임을 앞두고 있는 이주열 한은 총재의 임기 마지막 금리 결정 회의라 관심을 모았다. 이 총재가 퇴임을 앞둔 데다 부진한 경기 회복세와 145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 등의 부담으로 인해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그대로 적중됐다. 다만 미국의 정책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면서 한미 간 금리 역전 현상은 사실상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경제는 성장세가 확대되는 움직임을 지속했고, 국제금융시장은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기대 강화 등으로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주가가 하락하는 등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 앞으로 세계경제의 성장세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미국 정부의 정책방향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움직임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 세계경제는 국제유가(두바이 기준)가 산유국 감산 등으로 상승세를 지속했으나 2월 들어 미국 원유재고 증가 등으로 60달러대 초반 수준으로 하락했다. 곡물가격은 기상여건 악화에 따른 공급 차질 우려 등으로 비철금속은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수요 확대 등으로 상승했다.

국내경제는 건설투자가 감소했으나 수출이 호조를 지속하는 가운데 소비와 설비투자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면서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판단된다. 고용상황은 1월 중 취업자수는 작년 1월보다 33만 4천명 늘어났고 12월보다 25만 7천명으로 늘면서 증가폭이 일시적 요인으로 확대됐다. 그럼에도 개선세는 여전히 완만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국내경제의 성장 흐름은 1월 전망 경로와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물가는 축산물 가격 하락, 개인서비스요금 상승폭 축소 등으로 최근 1% 수준으로 오름세가 둔화됐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은 1%대 초반으로 하락했으며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 중반을 유지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1%대 초중반 수준을 보이다가 하반기 이후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목표수준에 점차 근접할 것으로 전망된다. 근원인플레이션율도 완만하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시장에서는 국제금융시장의 움직임을 반영해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 장기시장금리가 상승하고 주가는 하락했으며 원/달러 환율은 상승 후 반락했다. 가계대출은 전반적인 증가규모 축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예년보다 높은 증가세를 나타냈다. 주택가격은 전반적으로 낮은 오름세를 보였으나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상승세가 확대됐다.

금융통화위원회는 향후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방침이다. 국내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금통위는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 과정에서 향후 성장과 물가의 흐름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를 신중히 판단해 나갈 것”이라면서 “아울러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주요국과의 교역여건,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도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세계경제 성장세 강화, 대중 교역여건 개선 등은 상방리스크며, 미국 보호무역주의 강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가속, 일부 자동차업체의 구조조정 추진 등은 하방리스크로 잠재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낮은 수준을 보이다가 오름세가 확대되면서 목표수준에 점차 근접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경상수지는 흑자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1~2회 정도 인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4월에는 새로운 한국은행 총재가 취임할 예정이라 5월에나 올릴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