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종합관 앞에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들을 규탄하는 현수막이 설치됐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총신대 종합관 앞에 김영우 총장과 재단이사들을 규탄하는 현수막이 설치됐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6 

개신교매체 담화서 ‘대화’ ‘대타협’ 언급에 반발

전 총회장 사당캠퍼스서 직접 해명 “진의 왜곡”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총신대학교 교수협의회(회장 김성태 교수)가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총회 전계헌 총회장을 향해 총회 비상대책위원회 입장이 아닌 사견 발표에 대한 유의를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5일 예장합동 전계헌 총회장은 교계 매체와의 담화를 통해 대화와 대타협을 할 수 있도록 총회장에게 힘을 실어달라는 취지의 견해를 밝혔고, 이 담화는 즉각 논란이 됐다. ‘타협’이 아닌 총회의 요구에 대한 ‘수용’을 요구하는 측에서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논란이 확산하자 전 총회장은 총신대 신대원 비대위가 있는 사당캠퍼스를 방문해 진의가 왜곡됐다고 해명했다.

교수협은 이와 관련해 전 총회장이 현재 총회 실행위원회, 운영이사회, 교수협의회, 총신대학교 총동창회, 총신대 신대원 비상대책위원회, 총신대학교 총학생회로 구성된 총회 비상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총신사태에 관한 입장표명은 반드시 동 위원회와 협의를 거친 후에 동 위원회의 동의를 얻어서 발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김영우 목사와 현 재단이사들은 대화와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정관, 학칙, 학사내규는 교단의 직할통치를 받아야 하는 총신대학교 운영을 위한 숭엄한 공동규칙들로서 그 내용에 변화를 주고자 할 때는 반드시 구성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관은 총회의 뜻을 물어야 하고, 학칙과 학사내규는 평의회와 교수회의 뜻을 물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교수들은 “김영우 목사와 재단이사들과의 대화는 공동규칙들을 모두 원상복구하고, 학교와 교단을 혼란에 빠뜨린 죄를 진솔하게 회개하고, 이 모든 행위들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사퇴한 후에나 가능하다”고 말했다.

교수협은 신대원 비상대책위원회와 총신대 총학생회의 규탄 시위 등을 지지하며 “할 수 있는 한 모든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