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참모들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새해 국정운영 구상이 담긴 신년사를 발표를 바라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청와대 참모들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새해 국정운영 구상이 담긴 신년사를 발표를 바라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회담 위한 회담은 목표 아니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여건이 갖춰질 경우 얼마든지 남북 정상회담에 응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정상회담을 하려면 여건이 조성돼야 하고, 어느 정도의 성과가 담보돼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어떤 만남도 열어두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회담을 위한 회담이 목표일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의 여건과 성과가 무엇인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북핵 문제 해결에 대한 태도 변화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개선 문제와 북핵 문제 해결을 동시에 추구하는 ‘투 트랙’ 기조도 재확인했다. 그는 “남북관계가 개선된다면 북핵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며 “그래서 국제사회는 강도 높은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가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목적은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는 것이다. 오로지 대화만이 해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며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겠지만, 북한이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국제사회는 계속 압박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 정부도 두 가지 모두를 구사하는 대북정책을 펼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혀, 북한 비핵화를 위한 대북 압박 조치를 남북대화 국면과는 별도로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