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건국 100주년”… 건국절 논란 일축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중국 충칭시 대한민국 임시 정부청사를 방문해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다과회 하며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중국 충칭시 대한민국 임시 정부청사를 방문해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다과회 하며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16일 중국 국빈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 유적지가 있는 충칭시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는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충칭시 연화지에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한 데 이어 독립유공자 후손들과의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이같이 밝히고 “2019년은 3.1운동 100주년이면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고, 그것은 곧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은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헌법 전문 내용을 언급하면서 임시정부 수립이 곧 건국이라는 견해를 거듭 밝혔다.

그가 임시정부 수립을 건국일로 강조한 것은 보수진영 일각에서 제기되는 건국절 논란에 못을 박기 위한 발언으로 보인다.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 시절  이 전 대통령이“올해를 건국 60주년으로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촉발했다. 대한민국 건국 시기를 임시정부 수립으로 보느냐, 해방 후 정부 수립으로 보느냐를 놓고 보수와 진보 진영이 설전을 벌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월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서도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이며, 내년 8.15는 정부 수립 70주년”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또 중국 차세대 지도자로 꼽히는 천민얼(陳敏爾) 충칭시 당 서기 오찬 회동을 갖고 충칭시에 소재한 광복군 총사령부 터 복원 사업 재개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 복원 사업은 지난 정부에서 합의됐지만,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으로 중단됐었다.

천 서기는 이 자리에서 “충칭시는 중한관계 우호협력을 위해 특별한 역할을 하겠다”며 “충칭 내 한국의 독립운동 사적지를 보호하기 위해 연구하고 충칭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