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25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가 정회돼 의원석이 비어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우원식 “탈원전, 원피아 오명 씻을 것… 우려 해소”
주호영 “공론화위 그리 좋으면 탈원전도 조사해야”
정우택 “홍종학 후보, 돌고 돌아 친문 인사… 실망”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25일 국정감사 막바지를 맞아 ‘적폐청산’과 ‘정치보복’이라는 서로 상반된 입장으로 국감 시작부터 충돌하고 있다. 여야는 남은 국감 동안 경제정책과 탈원전 정책을 놓고 총공세를 펼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외원회의 정당성 자체를 부정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야당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정부가 원전비리 척결과 투명성 강화를 천명한 것은 ‘묻지마 원전찬성론’ ‘원피아(원전+마피아)’의 오명을 씻고 국민의 우려를 해소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라며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은 흔들림 없이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가 단계적 원전 감축과 재생 에너지 발전량 비중 확대 등 에너지 전환정책 방침을 밝힌 만큼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정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할 것”이라며 “야당은 노후 원전의 안전성은 배제하고 매몰 비용만을 부각하며 국민 현혹에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또 경제정책의 한 축을 담당할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코드 인사라는 비판에 대해선 ‘이론과 실력을 겸비한 적임자’라며 대한민국 중소기업, 벤처생태계를 복원시킬 인재라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이채익 원전특위 위원장은 “공론화위 조사 결과만 봐도 탈원전 유지 의견은 13.7%로 거의 87%는 원전을 유지하자는 것이 압도적인 민심”이라며 “재판 중인 월성 1호기 운행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조기 폐쇄하겠다고 하는 것은 사법부 독립 근간을 흔드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꼬집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정부는 공론화위가 그렇게 좋다면 탈원전 여부도 공론 조사해야 한다”며 “(정부는) 원전을 수출하겠다고 하는데 탈원전 하는 나라의 기술을 받아서 지을 나라가 어디 있는가”라고 비꼬았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홍종학 중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결국 돌고 돌아서 기업이나 벤처에는 전혀 경험이 없는 친문(친문재인) 정치인으로 낙착됐다는 점에서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도 “대선 캠프 출신 코드 인사로 전문성이 없고, 이른바 ‘홍종학법’을 만들어 면세점 사업을 진흙탕으로 몰아넣었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