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5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 요양병원 간호사실 천정이 지진으로 인해 무너져 내리고 각종 집기가 쓰러져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더 빠르게 추진돼야” vs “방해하려는 억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의 지진으로 안전 우려가 커지면서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둘러싼 공방이 다시 불붙고 있다.

환경단체 등은 이번 포항 지진으로 원전 지역의 안전 문제가 대두된 점을 들어 탈원전 정책의 당위성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원전 반대 시민단체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6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번 포항지진과 경주지진을 포함해서 양산단층을 비롯한 모든 활성단층에 대한 최대 지진평가를 제대로, 조속히 실시해야 한다”며 “그 기간 동안 동남권의 모든 핵발전소의 운전을 중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번 포항 지진은 건설 재개한 신고리 5·6호기는 물론이고, 건설 마지막 단계인 신고리 4호기에 대해서도 더 이상 한 발자국도 진전시키지 말라는 경력한 경고”라며 건설 중단을 요구했다.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은 “대한민국에서 지진은 원전이라는 폭탄의 뇌관을 때리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더 빠르고 더 강력히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탈원전을 비롯한 노후 원전의 조속한 폐쇄와 원전 안전 기준 강화가 가장 중요한 지진 피해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그동안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해온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원전 재검토론에 대해 “(지진은) 원전과는 상관이 없다. 현재 원전은 강도(규모) 7.5 수준의 강진에 맞춰 설계됐다”면서 “(원전 재검토 주장은) 좌파들이 원전을 방해하려고 하는 억지”라고 일축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번 포항 지진으로 원전에 이상이 발생하지는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수원 홍보실은 “11월 16일 오전 9시 2분 포항시 북구 북쪽 8㎞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3.6 지진과 관련해 진앙지에서 약 45㎞ 거리에 위치한 월성원전을 비롯한 모든 원전은 발전 정지나 출력 감소 없이 정상 운전 중에 있다”고 했다.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은 전날 입장 자료에서 “정부는 원전 축소 정책에 대한 모든 후속 조치와 책임을 사업자인 한수원에 전가하는 무책임한 행태를 즉각 멈춰야 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