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활동과 관련해 “우리가 가야 할 탈원전·탈석탄, 신재생에너지 확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던 것도 의미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오전 청와대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후속조치 과정에서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 활동과 결론에 대해 서면이 아닌 육성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오늘 회의에선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공론화 결과를 보고하고 후속조치를 논의한다”며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가현안을 결정하는 역사적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공론화 과정은 우리 사회 민주주의를 한층 성숙시키고 사회적 갈등 현안 해결에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계기가 됐다”며 “국가적 갈등과제를 소수의 전문가가 결정하기보다 시민들이 공론의 장에 직접 참여하고 여기서 도출된 사회적 합의를 토대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훨씬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온 국민을 대표한 시민참여단이 공론화 기간 내내 진지하게 숙의 과정에 참여해 98.5%라는 놀라운 참여율로 최종조사에 임해 지혜롭고 현명하게 결정을 내려주셨다”며 “전문가들도 공론화 과정을 끝까지 완주하면서 건전한 토론의 장을 이끌었고, 공론화위원회는 모든 과정을 책임 있게 잘 관리해줬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공론화의 뜻이 승자와 패자, 옳고 그름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통합과 상생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후속조치 과정에서 늘 유념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혁신처가 상정한 비정규직 근로자의 순직 인정 안건에 대해서는 “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인정에 이어 정규직 공무원이 아니면서 공무 수행 중 사망한 분에 대해 국가가 순직을 인정하고 합당한 보상과 예우를 하는 길을 넓히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108일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해서는 여전히 티켓 판매가 30% 수준에 그치는 등 국민적 관심이 기대에 못 미친다며 “성화 봉송을 평창 올림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붐 조성을 위한 확실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범부처 차원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홍보 강화를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