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정상회의 뒤 유엔대사 통해 서한 발송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정부가 ‘천안함 침몰 사고’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회부하기 위한 공식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예정된 한․중 정상회담과 29~30일 한․중․일 정상회의를 마친 뒤 이르면 다음 주 중에 ‘천안함 사고’를 회부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이번 사건이 국제평화와 안전을 저해하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미국, 일본과의 공조를 통해 법적 구속력을 갖는 ‘대북결의안(resolution)’ 채택을 추진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정부는 주유엔대표부 대사 명의로 유엔 안보리 의장(멕시코)에게 서한을 발송하는 방식으로 안보리 회부절차를 시작할 방침이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구체적인 회부 시가는 한․중 정상회담과 한․중․일 정상회의가 끝난 뒤 정해질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와 잇따른 외교이벤트로 조성된 동력을 잃지 않기 위해 안보리 주의 환기는 너무 늦지 않은 시점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27일 정부 핵심통은 “어제 한․미․일 3자회동에서 천안함 문제를 안보리에 회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며 “최대한 중국을 상대로 설득노력을 기울인 뒤 이르면 다음 주 중 천안함 사건을 안보리에 제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과 일본은 천안함 사고의 후속 대응조치로 북한에 들어가는 자금을 차단하는 고강도 ‘금융제재 방안’도 검토 중이다.

외교통상부 위성락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미국 국무부 커트 캠벨 동아태차관보, 일본 외무성 사이키 아키타카 아시아대양주국장이 26일 서울에서 만나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