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대입] ①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유의사항 3가지
[2018 대입] ①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유의사항 3가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최근 학생부종합전형이 전형이 늘면서 면접을 시행하는 대학이 많아지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은 학생의 다양한 부분을 보기 위해 대학마다 평가하는 방법이 다르고, 같은 대학이더라도 전형별로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춰 면접 방식을 달리하는 대학도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꼭 체크해야 할 유의사항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 (제공: 진학사)

◆인재상과 학과 특성 파악은 기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핵심은 대학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전공에 대한 소양과 열정이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원한 전형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그 인재상에 자신이 적합한 이유와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전공 적합성이다. 왜 전공을 선택했는지,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합격 후엔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두어야 면접에서 당황하는 일이 없다. 또한, 해당 학과 홈페이지를 참고해 학과의 특성과 어떤 과목들을 배우는지 확인해 두는 것도 좋다.

◆면접 진행 과정을 숙지하자

대학, 그리고 전형마다 면접 방식도 제각각이다. 제시문을 주고 답변 준비 시간을 주는 대학도 있고 사전 준비 없이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한 대학의 면접 과정을 미리 확인해 두어야 한다. 그리고 면접의 평가 기준을 미리 확인해서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보는 것도 좋다.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자세는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지원 대학의 면접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 합격한 선배, 면접 후기 등을 참고해 보도록 하자.

◆제출 서류를 보면 예상 질문이 보인다

대부분 대학이 제출한 서류에 대한 사실 확인을 하고 있다. 면접에서는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활동 경력의 진위와 이유, 그리고 학생의 성장 연관성 등에 대해 꼼꼼히 확인한다. 따라서 면접 전에 제출한 서류의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고, 어떤 질문이 나올지 예상해서 답변을 준비해 보는 것도 좋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수석연구원은 “많은 학생들이 면접관의 질문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지 않고, 자신이 준비한 답변만을 쏟아 놓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관의 의도를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자신의 생각을 명료하게 답변하는 것이다. 면접장에서는 긴장감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는 최대한 실전과 유사한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다. 또 선생님이나 부모님, 친구 등의 도움을 받아 부적절한 언어 습관이나 태도가 없는지도 꼭 체크하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