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출처: 연합뉴스)

이용호 “안경환 아들 의혹… 검찰 수사해야”
정준길 “인사검증라인 보호하려는 미봉책”
조영희 “지지율 내세운 코드인사… 오만·착각”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최근 야3당은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에 이어 그 아들의 입시와 관련된 의혹으로 문재인 정부의 인사검증 실패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인사검증에 책임이 있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책임론을 부각하는데 국민의당까지 가세하며 압박하고 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부실검증이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에 따른 ‘독선과 오만’이라고 비판하며 국가 운영을 위해선 여론조사가 아닌 국회와 논의하고 법적 절차를 지킬 것을 요구했다.

18일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안 후보자에 대한 의혹과 안 후보자의 아들의 서울대 수시전형 입학 의혹 등 쏟아지는 안 후보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부실한 인사검증을 꼬집었다.

이 의장은 “문재인 정부 장관급 17명 중 15명이 코드·보은인사로 드러났다”며 안 후보자의 아들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선 “제2의 정유라 사건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검찰 수사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80% 안팎의 높은 지지율을 보이는 지금은 통할지 모르지만 지지율이 하락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국가의 미래를 위한 일도, 여론조사로 결정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와 협의하고,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서 결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청와대의 인사검증라인을 보호하려는 미봉책”이라며 “안 후보자가 자진 사퇴의 형식을 취하였지만, 인사검증 부실에 대한 책임이 민정수석 등에게 집중되자, 민정수석 등을 살리기 위해 안 후보자를 희생양으로 삼은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고 설명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도 전날 “안 후보자의 문제점을 야당이 청문회 자료를 통해 감지할 수 있었던 것을 보면, 조국 민정수석이 몰랐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알고도 가벼이 넘긴 것은 지지율만 내세우며 코드에 치중한 인사가 국민 지지를 얻을 것이라는 오만과 착각”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