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대통령의 퇴거를 앞둔 11일 청와대 본관 앞이 경찰에 의해 통제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삼성동 사저에선 입주 준비가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불상사 막기 위해 신속한 승복 선언 필요”
“정치적 불복 선언·추종 세력 선동 아닌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침묵’이 길어지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전날 헌법재판소의 탄핵안 인용 결정으로 파면된 이후 주말 도심집회를 앞둔 11일 현재까지 탄핵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청와대 주변과 박 전 대통령의 삼성동 사저 앞엔 취재진이 아침 일찍부터 나가 기다리고 있으나 청와대 관저에 체류 중인 박 전 대통령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야당은 민간인 신분인 박 전 대통령의 청와대 체류를 비판하면서 탄핵 승복을 거듭 요구하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정진우 부대변인은 “이제 우리 국민은 새로운 국가의 건설로 나아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헌재 결정에 대한 모두의 승복이 전제돼야 한다”며 “헌재로부터 파면된 당사자인 박 전 대통령의 승복선언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정 부대변인은 “정작 촛불 혁명의 과정에서는 단 한 건의 불법과 충돌도 없었는데, 반대로 최종 선고 이후 그 결과에 불복하는 사람들의 시위 과정에서 3명이나 사망하는 불상사가 발생했다”고 지적하고 “더 이상의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도 박 전 대통령의 신속한 입장표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 체류에 대해서도 의심의 시선을 보냈다. 그는 “ 박 전 대통령은 신속한 승복의사 표명으로 항간에 떠도는 ‘검찰수사에 대한 청와대 내부의 증거인멸을 위한 시간벌기’라는 오해도 불식시켜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당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탄핵 인용 반대 집회 참가자들의 극렬 행동으로 사망자까지 발생했지만 자제와 수용을 당부하는 말도 하지 않는다”며 “박근혜의 침묵이 파면 결정에 대한 정치적 불복 선언은 아닌지, 또 일부 추종 세력에 대한 무언의 선동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승복과 지지자에게 자중을 요청하는 선언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범여권 사이에서도 나오고 있다. 바른정당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전날 탄핵 결정 직후 “진심으로 승복을 말씀해 주시고, 화해와 통합을 말씀해달라”며 “대통령의 감동적인 말 한마디가 분열을 막고 국민의 상처를 치유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