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소공동 롯데그룹 본사. (출처: 연합뉴스)

中 ‘韓관광 금지’ 초대형 악재
롯데 면세점·호텔·월드 치명타

檢 수사 대상 포함될까 ‘불안’
경영권 분쟁도 재점화 가능성↑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롯데그룹의 악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달 말 예년보다 두 달 정도 늦은 시점에서야 조직개편 및 계열사 임원 인사를 단행하며 불안한 출발을 한 롯데그룹은 중국의 노골적인 사드보복 등 여러 악재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롯데는 지난해 경영권 분쟁을 시작으로 검찰의 비자금 수사와 ‘최순실 게이트’ 등 각종 의혹에 시달려왔다. 또한, 롯데는 SK, CJ와 함께 특검 수사 선상에서 벗어나지 못한 처지에 놓여있었다. 특검 수사가 끝났지만, 여전히 롯데의 앞길은 순탄치가 않다.

무엇보다 사드부지를 제공한 롯데그룹에 대한 중국 측 보복은 심각한 수준이다. 롯데를 상대로 중국 정부·언론·기업·국민이 전방위 공세를 펼치고 있다.

중국은 현재까지 해킹, 불매운동, 중국 온라인 퇴출, 수입 불허 조치 등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 결정에 따른 노골적인 보복으로 노골적인 조치를 감행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중국 당국은 자국 여행사를 통해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을 금지하게 한 것이다. 중국 현지 여행업계에 따르면 상하이시와 장쑤성, 산둥성, 산시성의 여유국은 3일 주요 여행사 관계자들을 소집해 15일부터 한국관광 상품 판매를 중단할 것을 구두로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면세점, 호텔 등을 주요 먹거리 사업인 롯데의 입장에서 중국 당국의 ‘한국 관광 금지’ 조치는 초대형 악재인 셈이다. 특히 한국 면세점 업계에서 중국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70%이다. 면세점 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의 지난해 매출은 약 6조원가량으로 70%인 4조 2000억원이 중국 관광객을 통해 벌어들였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만큼 ‘한국 관광 금지’로 인해 롯데가 입을 피해 규모가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관광객 비중이 작지 않은 롯데호텔과 놀이공원인 잠실 롯데월드도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된다.

최근 수사를 종료한 특검으로부터 수사기록을 넘겨받은 검찰이 SK·CJ·롯데 등 기업들을 수사 대상에 포함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검은 이들 기업에 대한 수사 의지를 내비쳤지만, 삼성 수사가 장기화하면서 시간 등의 한계로 결국 수사를 하지 못했다. 하지만 검찰이 관련 수사기록을 넘겨받아 수사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롯데 측의 초조함이 커지고 있다.

롯데는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과정에서 대가성 의심을 받고 있다. 특히 롯데는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기부했다가 검찰 압수수색을 앞두고 돌려받은 것을 두고 면세점 특허와 관련됐을 것이란 의혹을 받아왔다.

또한, 지난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였던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부친인 신격호 총괄회장을 상대로 재산 압류 가능성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전 부회장 측은 지난 1월 말 신 총괄회장에게 부과된 증여세 2000여억원을 대신 내줬기 때문에 빌려준 돈에 대한 담보 설정 차원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롯데그룹은 신 전 부회장이 가압류를 통해 신 총괄회장의 계열사 지분 등 경영권 분쟁과 관련한 권리를 주장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