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가지] 알면 놀랄수도 있는 사소한 사실(1)
[사가지] 알면 놀랄수도 있는 사소한 사실(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이솜 기자] 세상에는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이 많습니다.

이 가운데서도 사소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사실 4가지를 간추려봤습니다.

1. 영어로 재벌은 ‘재벌’이다

‘재벌(Cheabol)’은 한국 발음 그대로 등재된 영어 단어입니다. 재벌이라는 개념이 한국에만 있기 때문에 한국어를 그대로 쓰는 것이죠. 김치나 삼겹살처럼요.

2. ‘이등병의 편지’ 원곡 가수는 윤도현이다

‘집 떠나와 열차타고 훈련소로 가는 날…’ 입대를 앞둔 청년이라면 누구나 들어본 고 김광석씨의 대표곡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 곡은 윤도현씨가 20살 때 속해있던 그룹 종이연의 멤버 김현성씨로부터 받았습니다. 당시에는 앨범으로 내지 않았으나 들국화 전인권씨가 이 곡을 리메이크 했죠. 이후 이를 김광석씨가 ‘김광석 다시부르기 1’ 앨범에 싣게 됩니다. 김광석씨는 과거 큰형이 군대에서 사망했다고 밝혔었는데요, 형에 대한 안타까움과 애정이 노래에 묻어났기 때문일까요.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에 김광석씨의 곡이 수록한 것을 계기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게 됩니다.

3. 백범 김구선생의 키는 2m에 달했다

‘감옥생활에 제일 고생을 더하는 자는 신체장대한 자이니, 내 키가 5척 6촌인즉 중키에 불과하나… (백범일지 중)’

김구 선생님은 자신의 키를 5척 6촌 측 168~9㎝ 정도라고 말했는데요. 사진 등을 통해 키가 최소 180㎝ 이상의 거구 였다는 이야기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당시 남성의 평균 키가 160㎝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큰 편이죠. 알려진 이미지와 달리 기골이 장대하고 일본인을 맨손으로 잡을 정도로 행동파 투사였다고 합니다.

4. 포도와 귤은 한자어다

과일의 이름은 대다수가 한글 또는 영어처럼 보이는데요, 한자어도 꽤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포도와 귤인데요. 더 재밌는 사실은 포도는 포도 포(葡)에 포도 도(萄)자를 사용하며 귤은 귤 귤(橘)자를 쓴다는 것. 이외에도 배, 사과, 참외, 수박, 대추, 복숭아, 감 등도 모두 한자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deejirerr 2017-03-05 11:23:23
진짜 사소한데 알고 나니 놀랍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