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4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기간 연장을 불허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탄핵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긴급회동을 열고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촛불민심 역행에 초강수 카드… 미온적 대처 비판 의식한 듯
바른정당 제외하고도 166석까지 확보, 의결정족수 충족 가능
자유한국당 “권한대행마저 탄핵되면 국정 혼란 책임질 건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연장이 27일 불발되면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 문제가 정국의 새 쟁점으로 전격 부상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황 권한대행 탄핵 추진에 합의하면서 본격적인 공세에 시동을 걸었다. 그러나 야 4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했던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더 논의를 해보겠다”며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고, 자유한국당이 “초헌법적인 발상”이라며 거세게 반대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야3당이 황교안 탄핵 카드를 꺼내든 배경엔 황 권한대행의 특검 연장 불승인에 따른 비난 여론이 크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촛불민심의 요구를 반영해 황 권한대행에게 강력한 응징 카드를 쓰지 않으면 국회가 미온적으로 대처한다는 비판에 휩싸일 수 있다는 우려다. 

여기엔 야당 의석만으로도 탄핵안 의결정족수인 150석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바른정당을 제외하고 3당만으로도 최대 166개의 의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황 권한대행 탄핵에 따른 국정 공백 장기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는 점에서 탄핵안 추진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또한 조기 대선 정국에서 야권이 황 권한대행을 집중 공격하는 모양새로 비칠 경우 보수 진영이 강하게 결집할 수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바른정당은 황 권한대행의 특검 연장 거부를 비판하면서도 탄핵 추진 여부에 대해선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 탄핵 수용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국무총리까지 탄핵하는 데 따른 부담 문제가 조금 있다”고 했다. 바른정당은 먼저 의원총회를 열고 탄핵 여부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방침이다. 

특검 연장 반대 당론을 정했던 자유한국당은 황 권한대행 탄핵에도 강력 반대하고 있다. 김성원 대변인은 “헌정 사상 두 번째 대통령 탄핵 심판이라는 불행 앞에서 지금 대한민국이 겪는 혼란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이런 가운데 대통령 권한대행마저 탄핵된다면, 그로 인한 국정마비와 국민적 혼란은 야당이 책임질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야당은 황 권한대행 탄핵과 함께 새로운 특검법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여당과의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