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4당 원내대표가 27일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기간 연장을 불허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탄핵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긴급회동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바른정당 “더 논의해볼 것”… 정의당, 새 특검법 마련 주장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야당이 27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연장을 불허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4당 원내대표 긴급회동 결과 바른정당을 제외한 3개 당의 원내대표가 이 같은 방안에 합의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더 논의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황 권한대행 탄핵 추진 공조는 국민의당과 정의당의 탄핵 추진을 결의한 데 이어 민주당이 의총에서 “야4당과 함께 하겠다”는 입장을 정하면서 이뤄졌다. 이어 황 권한대행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한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최종 합의됐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황 대행이 (특검 연장)을 본인의 재량권으로 해석해서 불승인한 것은 법리적으로 무리가 있고 위법한 행위”라고 지적하고 “잘못에 대해 국회가 그냥 보고 있을 수 없다. 야 4당이 공동대책을 강구해서 잘못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황 대행이 박 대통령과 비선실세 국정농단 비리를 덮어줬다. 그것만 가지고도 황 대행은 공범이라는 것이 인정됐다”면서 “그동안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로서 박 대통령에게 입은 은혜를 톡톡히 보답한 것이라 생각한다. 국민을 이렇게 무시할 수가 없다”고 질타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애초 특검 시작은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 총장이 지휘하는 일반 검찰 수사로는 대통령과 주변 측근을 제대로 수사할 수 없어서 특검 수사로 출발한 것”이라며 “정작 박 대통령은 대면 조사 하나 받지 않고 수사를 마쳐야 할 지경이다. 여전히 일반 검사가 수사할 수 없다는 점이 변경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황 대행으로 인해 특검이 내일로 종료되면 (우병우 등) 관련 수사 내용이 일반 검찰에 넘어간다”며 “수사 대상에게 수사 기밀을 넘겨야 하는 그런 정책을 황 대행이 단행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황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추진을 요구하면서 “황의 폭거를 바로잡을 길은 즉각 국회서 논의해서 박영수 특검 시즌 2가 시작될 수 있도록 새로운 특검법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