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황 대행 특검 거부는 “국민에 대한 도발”
안희정 “오직 대통령에만 충성하는 결정 내린 것”
이재명, 丁 의장에 특검연장법안 직권상정 요청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민주당 대권 주자들이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 연장 거부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 “황 총리도 국정농단의 공범임을 자인한 것”이라며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끝까지 나쁜 대통령이고 끝까지 나쁜 총리다. 후안무치하고 무책임할 뿐 아니라 부끄러움도 전혀 없는 최악의 한 팀”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통령과 총리가 헌법유린과 국정농단의 한 몸통임을 드러냈다”면서 “대통령은 수사를 거부했고 총리는 특검 연장을 거부했다. 국민에 대한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런다고 법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국민의 분노만 더 키우게 될 것”이라면서 “황 총리도 공범임을 자인한 것이고, 엄중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촛불을 더 뜨겁고 더 빛나게 밝혀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캠프 박수현 대변인을 통해 “(황 대행의 결정은)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의 명백한 진실규명을 통해 적폐의 청산을 바라는 민심을 정면으로 외면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 대면조사는 물론 삼성 외 다른 대기업의 뇌물공여의혹에 대한 수사가 무산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 권한대행은 이번 국정농단 사태에 일말의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오로지 대통령에게만 충성하는 결정을 내렸다.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도저히 내릴 수 없는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촛불민심을 정면으로 거역한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역사와 민심이 준엄한 탄핵심판을 내릴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 대통령의 공범인 황 대행이 (연장을) 거부해 이제는 의장님뿐”이라며 “피눈물 흘리는 국민과 오욕에 몸부림치고 있는 역사가 간청한다. 28일 특검법을 직권상정 해달라”고 정세균 의장의 특검연장법안 직권상정을 요구했다.

또 이 시장은 “사변적 국가비상사태라는 법적 요건은 이미 갖춰져 있다”며 “임기 도중 대통령이 물러나고 1400만이 넘는 국민이 광장에 나와 적폐청산과 전면적 개혁을 요구한 것이 국가적 사변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이 시장은 재차 “의장님의 결단으로 역사를 바로 세워 달라”며 “심사기일을 지정해 직권으로 28일 본회의를 소집해 줄 것을 간청드린다. 이제 의장님뿐"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 시장은 배포한 입장문에서 “1400만 촛불의 명령인 특검 연장은 황 대행의 권한이 아니라 의무일 뿐이었다”며 “그런데도 황 대행은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으면서 스스로 박 대통령의 종범임을 자백하며 역사의 죄인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국회는 즉각 황 대행의 탄핵을 추진해야 한다”며 “지금은 청산할 것인가 굴복할 것인가의 역사적 갈림길”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野) 3당은 황 대행을 탄핵하자는 데 합의를 이뤘고, 또 다른 야당인 바른정당은 당내 입장을 좀 더 조율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