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김영환 대선기획단장. (출처: 연합뉴스)

3월 10일 탄핵·5월 9일 대선 예상
김영환 “정운찬 등 합류 고려”
“모바일투표 부작용 검토 예정”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민의당이 오는 3월 25~26일에 최종 대선후보 선출하는 경선 방침을 추진하기로 19일 결정했다.

이날 김영환 대선기획단장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월 말까지 대선후보 경선룰을 확정하고, 3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경선절차에 돌입해 다음 달인 3월 25일 혹은 26일경 대선후보를 최종 선출하는 안을 최고위원회에 보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선기획단은 헌법재판소가 다음 달 10일 전후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인용하고 그로부터 두 달 뒤인 5월 9일 대선을 실시하는 일정을 전제로 내린 결정이다.

국민의당은 이후 합류할 가능성이 있는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의 합류를 고려해 탄핵 이후라도 외부 인사가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둘 것이라고 밝혔다.

김 단장은 “정 전 총리에게 공동정부를 구성할 생각으로 당에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말한 적이 있다”며 “그러나 정 전 총리는 ‘탄핵 인용 시점을 전후해서 (입당을) 결정하면 어떤가’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17일 입당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모바일투표에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는 것에 대해 “충분히 검토할 내용이다. 민주당에 있을 때 모바일투표의 부작용과 조직 선거의 폐해를 봤다”며 “그런 것을 방지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경선할 수 있는 다른 방안이 있는지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방식에 대해 “친노(친노무현), 친문(친문재인)의 참여정부 시즌2로 귀결했다”면서 “우리 당이 대선에 낙관적 전망을 조심스럽게 갖게 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MBN·매일경제 의뢰로 조사한 2월 3주차 주중 집계에 따르면 민주당의 지지율은 1.2%p 상승한 45.0%, 국민의당은 0.1%p 하락한 11.5%에 그쳤다.

국민의당은 지난주 손 의장의 합류로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와 천정배 전 공동대표까지 3파전 구도를 형성했다. 이른바 ‘소텐트’를 구성했지만 지지율이 정체된 만큼 호언장담해온 자강론을 위해서라도 정 전 총리의 영입이 시급해 보인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전국의 성인 1515명(유선10%, 무선90% 비율)을 대상으로 응답률 7.7%, 표집오차 ±2.5%이며 신뢰수준은 95%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