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김두나 기자] 천안함 침몰사건과 관련해 군 당국이 열상감지장비(TOD)로 촬영한 침몰 상황 동영상은 공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구조된 생존자들의 증언은 절차에 따라 추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방부 원태재 대변인은 30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티오디(TOD) 동영상은 천안함 사고 직후 경계를 서고 있던 초병이 정확한 상황을 모른 상태에서 소리만 듣고 촬영한 것”라며 “화면이 흐리고 검은 상태다. 특별한 내용이 없고 사건 원인을 규명하는 데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모든 상황과 더불어 “적군의 공격에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공개를 안 한다”고 단언했다.

이와 함께 구조된 승선원들의 증언과 관련해서는 정확한 사태파악을 위해 추후 상황을 정리해 발표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원 대변인은 “생존자들이 사고 당시 순간적으로 목격한 것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 사람의 증언은 정확한 사태파악에 도움이 안된다”며 “상황을 정리해서 정확히 재구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전 8시에 시작한 잠수작업은 이미 마쳤으며 오후 작업은 2시에 재개할 예정이다. 원 대변인은 티오디 동영상을 확인하고 오후 브리핑(오후 4시)에 다시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