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보트와 선체 연결 와이어 설치
오후 8시까지 구조작업 계속

(서울=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29일 침몰 천안함에서 실종자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 함미를 잠수요원들이 두드렸으나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고 밝혔다.

합참 정보작전처장 이기식 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해난구조대(SSU) 잠수사들이 오늘 오후 1시20분께 선체 진입을 위한 잠수사 인도색 설치작업을 하면서 외부에서 망치로 두드렸으나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면서 "선체 진입을 위한 작업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 준장은 "인도색은 해상에서 고무보트를 타고 가서 그곳에서 함정이 있는 데까지 내려가기 위해 설치하는 와이어"라며 "함미에는 오후 3시께 설치했고, 함수부분은 현재 설치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해군 잠수사들은 실종자의 생존 가능성을 확인해서 생존자가 있으면 빨리 구출하는 것이 가장 큰 임무이기 때문에 정조(물흐름이 약해지는 때)와 관계없이 조금이라도 물살이 줄어들면 계속 들어가고 있다"면서 "구조작업은 오후 8시까지 계속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군이 침몰 선체에 갇힌 실종자들의 최대 생존 한계 시간을 69시간으로 추정하고 있어 오후 8시가 넘을 때까지 구조되지 않으면 생존 가능성이 희박해 질 것으로 보인다.

또 이 준장은 천안함이 급속히 침몰한 것은 애초 합참의 설명대로 선체 구멍(파공)이 아니라 함수와 함미가 절단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처음에 파공 때문에 침몰했다고 발표를 했었는데 절단에 의해 침몰됐다. 파공이라는 것은 지금은 유효성이 없다"며 "함수쪽 절단면은 원.상사 침실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침실에 있던 인원들은 모두 구조됐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자신 있게 답변은 못 드린다고 이 준장은 강조했다.

그는 "해저의 선체 형태가 함수는 완전히 거꾸로 누워져 있고 함미는 왼쪽으로 90도가 눕혀져 있는 상태"라며 "잠수사들이 인도색 설치 작업을 끝내면 선박의 실내로 들어가 정밀 탐색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준장은 "선체를 두드렸을 때 인기척이 나면 그 공간이 어떤 공간이냐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해 구출할 수 있는 메뉴얼을 갖추고 있다"며 "들어갈 수 있는 문이 있다면 그 문을 열고 들어가고 완전히 폐쇄됐다면 선체를 뚫어야 하는지, 어느 곳을 뚫어야 될지를 상황을 봐서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잠수사 한 팀이 잠수를 할 수 있는 시간은 12~13분 정도이며 내려가고 올라오는 시간을 감안하면 실제 밑에서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은 7~8분 정도"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