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연합뉴스)

2차 청문회 핵심증인 잇단 불참 통보
김성태 위원장 “동행명령 등 강력 대응”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국회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위(국조특위)가 7일 국정농단 의혹의 주범인 최순실씨를 비롯한 핵심 증인을 대상으로 두 번째 청문회를 연다.

6일 9명의 재벌기업 총수들이 증인으로 전원 집결한 1차 청문회에서 재단 출연금에 대가성이 있었는지 등 정경유착 의혹을 추궁한 특위는 7일 국정농단 의혹의 중심에선 최순실씨 일가와 관련된 의혹을 파헤칠 예정이다.

여야 의원들은 특히 최씨 일가가 박 대통령의 권한을 통해 부당한 이득을 챙겼는지, 대통령의 연설문 사전 열람 의혹과 국무회의 의사결정, 공직 인사 등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정농단의 장본인으로 꼽히는 최씨를 비롯해 언니인 최순득씨 순득씨의 딸 장시호씨 등 최씨 일가 모두 건강상의 이유를 들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해 ‘맹탕 청문회’가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국회에 따르면 총 28명의 증인 중 적어도 10여명이 출석하지 않을 예정이다.

또 최씨의 딸 정유라씨는 행방이 파악되지 않고 있고 우병우 전 수석과 우 전 수석의 장모 김장자씨, 홍기택 전 KDB산업은행장은 주소지에 부재하다는 이유로 출석요구서를 송달하지 못했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소위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이성한 미르재단 전 사무총장은 현재 재판 및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냈다. 핵심 증인들이 잇따라 빠지면서 청문회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불거질 전망이다.

다만 우 전 수석이 이날 장모인 김씨의 집에 함께 있다는 제보가 접수돼 특위가 확인 중이다.

이 가운데 불출석 입장을 밝히지 않은 핵심 증인 인물로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차은택 광고 감독, 최순실씨의 최측근인 고영태 씨,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문고리 3인방’ 가운데 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 등이다.

하지만 이들 역시 청문회 출석 여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위는 증인들이 불출석할 경우 위원회 의결을 통해 동행명령장을 발부하는 등 모든 법적수단을 동원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성태 국조특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1차 청문회에서 “출석을 안한 증인에 대해서는 동행명령장 발부는 물론이고 관련 법적책임을 모두 지우도록 할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증인인 최순실과 그 일가, 조카 장시호 등 증인이 재판과 수사 중이란 이유와 건강상 이유를 들었단 사실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민 알권리를 무시하며 출석을 고의적으로 회피하는 증인에 대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이뤄지도록 적극 협조하라”며 이날 배석한 지승원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에게도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민주당 도종환 위원은 우 전 수석의 거취를 확인하고 국회 입법 조사관과 대동해서 현장에 출두하도록 하는 동행명령장 발부를 국조특위 김성태 위원장에게 요청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