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교류·협력 위해 대남 ‘압박’ 분석도

[뉴스천지=전형민 기자]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관계와 화폐개혁에 따른 경제난으로 인해 북한의 대내외적 상황이 급박해지고 있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포착된다.

18일 다수의 대북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화폐개혁 실패의 책임자로 북한 박남기 전 노동당 계획재정부장을 ‘시범케이스’ 삼아 지난주 평양 순안구역에서 총살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들은 “화폐개혁 실패로 민심이 악화되고 김정은 후계체제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자 북한 지도부가 박남기를 반혁명분자로 처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처형된 박 전 부장은 2005년부터 노동당 자금 관리를 운용하고 노동당과 내각의 요직을 두루 거쳤으며 김기남 당비서와 장성택 노동당 행정부장에 이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세 번째로 많이 공개 수행한 북한 노동당의 ‘실세’로 알려진 바 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 관계자는 “박 전 부장이 북한 최고위급 인사인 점을 감안하면 북한 당국이 그의 신변 이상을 공개할 가능성이 적다”면서 “아직 총살설을 뒷받침할 만한 뚜렷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북한은 ‘금강산 관광 지구 내 남측 부동산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며 현지 부동산 소유자들을 소집하겠다는 방침을 우리 측 통일부를 통해 통보했다.

이날 통일부와 현대아산에 보낸 통지문을 통해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이하 아태위)는 “3월 25일부터 금강산 관광지구 내 남측 부동산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금강산 관광 지구 내 모든 남측 부동산의 소유자·관계자들은 25일 금강산을 방문하라”고 명시했다.

이어 아태위는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부동산 몰수 및 금강산 입경 제안 조치 등을 취할 것”이라며 “남측 관광객이 들어오지 못하는 경우 4월부터는 새로운 사업자에 의해서 금강산과 개성 지구에 대한 해외 및 국내관광이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북한의 ‘초강수’로 인해 지난 1998년 시작된 금강산 관광은 최대의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금강산 관광 지구 내에는 정부 소유 부동산으로 600억 원 이상의 사업비를 들여 2008년 완공한 ‘이산가족 면회소’와 함께 현대아산 등 남측 업체가 지은 숙박시설과 골프장 등 총 3500억 원 가량의 민간 부동산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남측 부동산 소유자들을 소집한다는 북측의 통보에 대해 통일부는 “남북간 합의를 위반하는 것은 물론 국제관례에도 어긋나는 것으로 매우 유감스런 일이지만 관련 사업자의 방북은 허용할 것”이라며 “우리 국민의 신변안전 문제가 해결된 이후 관광을 재개한다는 기존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그동안 금강산 관련 사업자들의 방북은 허용해 왔다”며 “북측의 현지 부동산 조사에 응하기 위한 민간 사업자들의 방북을 막을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대남 강경수’의 배경에는 북한이 중국에 눈을 돌려 교류·협력을 강화하려는 목적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실제 북한은 중국에 2008년 나진항 1호 부두 독점사용권을 준데 이어 사용권을 10년 연장한 바 있고 중국도 랴오닝(遼寧)성 내 선양(瀋陽)과 단둥(丹東), 단둥과 다롄(大連)을 잇는 고속철도 착공을 통해 북한 진출을 꾀하는 등 대북 교류를 강화하는 움직임이 있기 때문이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이달 25~30일 사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