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남 통지문 발송.."南부동산 조사 실시"
"25일 시한..소집 응하지 않으면 부동산 몰수"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금강산 관광 지구내 남측 부동산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면서 현지의 부동산 소유자들을 소집하겠다는 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는 최근 통일부로 보내온 통지문에서 `남측이 3,4월 개성.금강산 관광 재개에 나서지 않을 경우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측 통지문은 `금강산 지구의 부동산을 소유한 남측 인사들은 25일까지 금강산으로 와야 한다'면서 `시한 안에 오지 않는 이들의 자산은 몰수할 것이며, 다시는 금강산에 오지 못하게 될 것'이라는 입장을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아태위는 지난 4일 3월 개성관광, 4월 금강산 관광을 각각 재개하겠다면서 남한 당국이 관광을 가로막는 조치를 계속하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아태위는 또 `특단의 조치'에 관광 사업과 관련한 모든 합의와 계약의 파기, 관광지역내 남측 부동산 동결 등이 포함된다고 경고했다.

정부는 북한이 금강산 관광 지구의 이산가족 면회소 등 정부 소유 부동산과 골프장.호텔 등 민간 소유 부동산에 대한 자산 동결 조치를 취하기 앞선 사전 조치 차원에서 이번 부동산 조사를 예고한 것으로 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