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경비지도사는 사회 다변화와 범죄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경찰력을 보완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마련된 경비업법상 자격증을 말한다. 신변보호, 국가중요시설 방호, 안전 업무를 하는 경비원을 효율적으로 관리·감독한다.

◆경비지도사, 유망 자격증으로 각광

지난 2001년 특수 경비원 제도가 신설되면서 경비지도사의 역할이 증가했다. 2만 6000여명의 청원경찰의 수요가 점차 민간경비로 흡수되는 등 경비지도사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또한 아파트 등 공동주택도 경비원을 고용한 경우 경비지도사 배치를 의무화 하고 있고 경비 업체의 증가 추세에 따라 경비지도사는 유망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 외에도 대학 학점 인정, 경찰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4점) 부여, 경비업체에서의 승진 기회 등 각종 혜택이 있다.

◆합격 후 기본교육 이수해야 자격증 취득

경비지도사는 시험에 합격한 후 기본교육을 이수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1차 시험은 법학개론과 민간경비론으로 구성돼 있다. 2차 시험은 경비업법 공통과목에 선택과목을 택일해 치른다. 선택과목으로 일반경비지도사는 소방학, 범죄학, 경호학 중 선택하면 되며 기계경비지도사는 기계경비개론, 기계경비기획·설계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1, 2차 모든 시험은 객관식 4지 선택형으로 시행된다. 1차 시험은 절대평가로 100점 만점에 모든 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이다. 2차 시험은 상대평가로 선발 예정 인원 범위 안에서 60점 이상 득점자 중 고득점 순으로 결정한다.

◆법학개론, 기본서 ‘원칙 충실’ 중요

법학개론은 기본서를 충실히 학습해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 1차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기본서를 통해 전체 맥락을 잡고 그 위에 법 마인드를 쌓는다면 법학개론을 좀 더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민간경비론은 기본서 2~3회 회독과 동시에 동영상 강의를 1회 수강하면서 민간경비론의 기본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높은 난이도의 3~4문제를 기준으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기본서에 충실한 공부가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

경비업법은 단순 암기가 아니라 법 조항을 근거로 이해 위주로 공부해야 한다. 개념 위주로 이해해 학습하는 것이 좋으며 시험일 직전까지 개정되는 개정문제도 신경을 써야 한다.

경호학은 과거 기출문제와 관련한 이론 부분을 집중적으로 정확히 정리하고 관련 문제풀이를 세밀히 연습해 이해해야 한다. 이론 사항을 깊게 생각할 수 있는 사고를 갖추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