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출처: 연합뉴스)

추미애 “국회 함정 정략적 의도”
박지원 “계산된 퉁치기·떠넘기기”
심상정 “與향한 탄핵 교란 지시”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야권은 29일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에서 대통령직 진퇴문제를 국회에 위임한 것에 대해 “탄핵을 피하기 위한 꼼수이자 국회를 함정에 빠뜨리려는 정략적 의도”라고 강하게 비판하면서 탄핵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오후 의원총회에서 “한마디로 탄핵을 앞둔 교란책이고, 탄핵 피하기 꼼수”라며 “탄핵 절차에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단일대오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은 어떤 수습책도 내놓지 않고 ‘자신과 무관하다’ ‘측근을 잘못 관리한 탓이다’라면서 자신과 자신의 세력 살아남기에, 국면의 모든 책임을 모면하기 위한 꼼수에 끝까지 매달리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촛불민심이 요구하고 있는 것은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이다. 조건 없는 하야이고, 즉각 퇴진”이라며 “국회를 함정에 빠뜨리려는 정략적 의도만 가득한 대국민담화를 원한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밀려오는 탄핵 동력을 차단하고 정쟁을 유발하는 정치공학적 노림수로 국민의 심판을 피하려는 노골적인 행태만 가득 차있다.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이어 “박 대통령의 제안은 친박(친박근혜) 지도부를 앞세워 국회를 혼란에 빠뜨려 자신의 퇴로를 보장 받겠다는 다목적 포석”이라며 “또한 개헌론을 앞세워 정치권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며 시간을 벌겠다는 의도도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결과 브리핑을 통해 “우리 당은 200만 촛불과 5000만 국민의 뜻을 받들어 헌법에 입각해 흔들림 없이 탄핵에 매진하겠다”며 “야권공조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 새누리당도 이런저런 꼼수를 부리지 말고, 탄핵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은 촛불의 민심과 탄핵의 물결을 잘라버리는 무책임하고 무서운 함정을 국회에 또 넘겼다”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박 위원장은 “특히 박 대통령이 퇴진 일정을 밝히지 않고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것은 여야로 구성되어 있는 국회에서 현재의 여당 지도부와 어떠한 합의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계산한 퉁치기와 떠넘기기”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대통령의 꼼수 정치를 규탄하며 야3당, 양심적인 새누리당 의원들과 계속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여야 정치권에 맡긴다는 것은 여야 합의가 안 될 것을 예상한 대통령의 마지막 승부수”라며 “박 대통령은 다음 달 1일까지 스스로 퇴진일정을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도 국회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담화가 아니라 새누리당을 향한 탄핵 교란 작전지시”라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박 대통령이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한 것에 대해 “이것은 국민이 요구한 조건 없는 하야나 질서 있는 퇴진을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국회로 공을 넘겨 여야 정쟁을 유도하고 새누리당을 방탄조끼 삼아 탄핵을 모면하려는 꼼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