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 특별수사본부 관계자들이 24일 오전 SK·롯데그룹 면세점 사업 관련 의혹과 관련해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1차관실을 압수수색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최순실 국정논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롯데그룹과 SK그룹의 면세점 사업 선정과 관련해 24일 두 그룹을 포함, 기획재정부와 관세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24일 오전 롯데그룹 정책본부 사무실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사무실 등 10여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세종시 기획재정부 최상목 1차관실과 차관보실·정책조정국장실, 대전에 있는 관세청 수출입물류과 사무실 등도 포함됐다.

검찰은 두 기업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자금을 통해 면세점 사업 선정이나 신규 사업자 선정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정부 부처에 민원을 하는 등 부정한 청탁을 했던 것은 아닌지 등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최상목 1차관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지시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관련 출연금 모금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기획재정부는 올 3월 면세점 승인 요건을 완화하는 정책 방안을 발표하고 관세청도 이어 서울 시내면세점 4곳 신규 설치 발표와 면세점 신규 특허 공고를 냈다.

이 가운데 롯데 SK는 지난해 면세점 재승인 심사에서 고배를 마신 바 있어 정부가 두 기업에 회생 기회를 주려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이 가운데 검찰은 지난 2월 박근혜 대통령은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각각 비공개 개별 면담한 사실을 주목하고 모종의 거래가 있었는지를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K는 총 111억원(계열사 포함)을, 롯데는 49억원을 각각 재단에 기부했다. 대통령 면담 직후에는 K스포츠재단으로부터 80억원, 75억원 지원을 요청 받았다.

SK는 사업의 실체가 없다는 이유로 30억원으로 축소를 요청했다가 추가 지원이 무산됐으며 롯데는 5월께 70억원을 K스포츠재단측에 입금했다가 검찰 압수수색 전 돌려받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