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과 참연연대 등이 1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현관 앞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박근혜 대통령, 최순실씨에 대한 ‘뇌물공여죄·업무상배임·뇌물수수죄 혐의 고발장’을 들고 있다.이들은 “뇌물을 통한 정치권력의 매매가 ‘최순실 게이트’의 핵심”이라며 “뇌물의 몸통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재벌 총수들과 그 돈을 받아 국가권력을 매도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엄정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崔 국조특위’ 증인으로 채택
검찰 추가 수사에 ‘안절부절’
제3자 뇌물죄 적용 가능성有

‘삼성물산 합병’ 다시 수면 위
합병 때 비선실세 개입 의혹
檢, 국민연금 찬성 경위 수사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휩싸인 삼성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검찰의 수사에 이어 특검과 국정조사도 받아야 할 처지여서 첩첩산중 험로가 놓여 있다. 최순실 국정조사 특위 여야 간사는 21일 최순실, 차은택, 고영태씨 등과 함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8대 그룹 총수 등 21명을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이미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13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과의 개별 면담이 이뤄진 경위와 당시 대화 내용에 대해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앞서 두 차례의 압수수색도 당했다.

검찰은 지난 8일과 15일 각각 삼성전자 서초사옥 대외협력단과 그룹 미래전략실, 제일기획을 압수수색했다. 대한승마협회장을 맡은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과 장충기 삼성그룹 사장도 최씨 일가에 대한 특혜 의혹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소환돼 강도 높은 수사를 받았다.

게다가 삼성의 경우 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됐다는 의혹이 야당과 시민단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에서 최씨가 국민연금을 통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 검찰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가 지난 6월 홍완선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과 삼성그룹 경영진을 고발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 1부에 맡겼다.

지난 20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당시 케스팅보트인 국민연금은 두 회사의 합병안에 손을 들어준 뒤 5900억원에 달하는 평가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보건복지부 장관이었던 문형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과 관련해 국민연금의 의결권행사 전문위원에게 찬성표를 종용하는 전화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해 7월 24일 박 대통령을 독대했고, 8월에는 정유라씨를 지원하기 위해 독일의 비덱스포츠에 35억원을 송금했다.

이에 검찰은 삼성이 청와대를 통해 국민연금을 움직이고, 이 대가로 최씨 모녀에게 거액을 지원했을 경우 제 3자 뇌물수수 혐의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이 지난 20일 공개한 최순실씨와 안종법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공소장에 삼성의 이름이 제외돼 의문을 자아냈다. 삼성그룹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204억원을 출연한 것 외에 최씨 모녀의 독일 사업체인 코레스포츠(전 비덱스포츠)에 직접 35억원을 지원, 검찰 수사의 중심에 서 있었기 때문이다.

이 돈은 최씨의 딸 정유라씨 말 구입비용으로 사용돼 최씨 일가가 금전혜택을 직접 본 것으로 드러났다. 또 삼성은 최씨의 조카인 장시호씨가 실소유주로 의심되는 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원 지원하기도 했다.

검찰은 삼성을 뇌물공여자로 지목하고 이 부분에 대해 수사를 계속 진행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힌 상태다. 향후 삼성이 추가 조사 결과 여부에 따라 제3자 뇌물죄 적용을 받을 가능성도 열려있는 셈이다.

한편 이재용 부회장이 국정조사 증인으로 채택되면서 삼성 측은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과 조직개편 등으로 바쁜 연말에 산적한 업무 수행에 차질이 빚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