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애 유퍼스트 강남지점장

 

인간으로 태어나 살면서 배우자의 선택, 직업의 선택, 그리고 가치관의 선택은 참으로 중요한 일이다. 나는 대학을 졸업하고 생명보험 판매 일을 하게 됐을 때, 과연 내가 이 일을 잘해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세상에 태어나 나 스스로가 열심히 노력해서 눈에 보이는 성과를 보험 계약으로 만들어 낸다는 것이 가슴 설레는 연애였다.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세상에 첫발을 내딛고 처음 본 사람들에게 보험을 설명하고 계약서에 자필서명을 한 뭉치씩 받아 낼 때마다 나는 매순간 내 스스로 해냈다는 극치의 기쁨을 늘 맛봤다. 나와 고객의 필요충분조건으로 계약을 할 때면 참으로 처음 본 고객은 친구가 늘 되어 있었다.

내가 살아 있거나 우주의 별이 되거나 내 스스로 내 힘으로 거적한 보험왕은 영원한 보험왕인 것이다. 내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낸 순수한 실력에서 비롯된 보험왕이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일들은 모든 것을 스스로 해야 하는 것이다. 스스로 기도하고 스스로 공부하고 몸을 단련하고 본인 스스로가 책임지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내공의 힘을 길러야 하는 것이다. 사람으로 태어난 이상 나 스스로가 존재하기 위해 스스로를 도와야 하는 것이다.

절대 남의 것을 빼앗아도 안 되고 남에게 나쁜 일들을 교사해서도 안 된다. 자신의 처지와 자신의 능력에 맞게 모든 것을 스스로가 책임지고 이룩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보험영업을 하면서 고기 낚는 법을 배웠고, 이 어부의 기술은 더욱 발전하여 5대양 6대주를 큰 포경선 타고 나가 백경 찾아 항해하는 선장처럼 나도 내 인생의 노련한 큰 선장이 됐다. 보험영업을 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났다. 그중에서는 진정한 친구도 얻고 사랑하는 사람도 만나고 같이 갈 수 있는 조력자 같은 좋은 인연들을 참으로 많이 만났다. 지금도 이러한 인연줄 위에 내가 당당히 서 있다.

보험을 맨 처음 가입할 때 대부분 계약자 스스로가 결단하고 가입하는 경우는 드물며 설사 보험 설계를 하게 되더라도 계약자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면밀히 검토해서 가입하는 경우도 드물다. 그저 계약자들은 대충 가입하기 일쑤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이 만기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과거 경제적 정년에 맞춘 라이프사이클에 적용된 보험가입에서 탈피해서 지금은 100세 시대에 맞는 라이프스타일의 보험설계가 돼야 한다.

삶을 살아갈 때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누구와 함께 내 인생을 갈 건가를 생각해 봐야 한다. 그리고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아 100세까지 기쁘게 살아야 건강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본다. 스스로 좋아하는 것들이 있어도 마음뿐, 1년 365일 8760시간을 그저 죽어라 일만 하고 사는 삶은 천국이 아니다.

10시간 일하고 6시간 잠자고 8시간은 진정 나를 위해 살 때 행복한 내 인생의 주인으로 사는 것이다. 가장 먼저 자신을 사랑하고 그다음 남을 사랑해야 할 것이다. 자기 자신을 진정 사랑하지 않는 자가 어떻게 남을 사랑하고 자식을 사랑하고 부모를 사랑하고 나라를 사랑할 수 있겠는가.

부자의 기준은 집 한 채 붙들고 빌딩 한 채 붙들고 사는 자가 부자가 아니다. 진정 부자는 목마른 자에게 물 한 잔 목 축여주고 배고파서 배곯아 배를 움켜쥔 자에게 따뜻한 밥 한 그릇 지어서 따스한 밥상 차려 먹여주고 가슴이 시리도록 아파 통곡하며 몸서리치는 자의 뜨거운 피눈물을 두 손으로 진정 닦아주며 그 사람의 한 맺힌 절규를 귀담아 들어주고 진심으로 도와주는 사람이 진정 부자인 것이다. 기득권 세력에 빌붙어서 줏대 없이 그저 뜯어 먹으려고 발상하고 쫓아 다니는 사람들은 다 거지다.

어떠한 사람의 실체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저 눈에 보이는 허깨비만 자신의 눈에 담고 판단해버리는 오늘날의 우리들은 두 눈에 씌인 눈의 비늘을 떼어내어 뭐든 제대로 보고 판단하고 행동해야 할 것이다. 기존에 가입했던 보험들은 보험증권의 재분석을 통해 보험 리모델링을 매년 해야 한다. 재해사망보험금만 나올 것 같으면 일반사망보험금을 높여서 반드시 재설계해야 한다. 만기환급금이 전혀 없는 상품을 가입한 경우에는 중도 해약시 20~90% 사이 어느 시점에 해약해야 환급금 회수가 좋은지를 미리 파악해야 할 것이다.

치아 파절이 골절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면, 간장게장 먹다 치아가 파절되면 골절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보험증권이나 보험약관을 면밀히 살펴보지 않고 보험금 청구를 하지 않고 무심히 지나치고 있다.

재산이 많은 부모가 자식들에게 사전에 증여를 해놓고 가끔 효도각서를 받아 놓고서도 자식들이 등한시해서 법원에 가서 무효하고 재판을 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이런 경우 연금에 가입한 후 본인이 종신토록 연금을 타다가 사망 시 자식들에게 상속되는 연금 상품을 가입하면 이런 분쟁을 미리 막을 수 있고 건물이나 주택을 팔아 상속세를 낼 필요가 없다.

마음의 힘줄이 건강하면 육신의 힘줄도 건강하고 혈관도 건강할 것이다. 좋은 마음으로 스스로 모든 것을 조율하고 좋은 마음자리를 지키고 살아 갈 때에 남은 20000여일도 안 되는 인생의 주인으로 기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이력]

삼성생명 역대여왕, 보험왕
에세이 ‘하루에 333만원을 버는 여자’
‘정미애의 복을 부르는 생활법’
랜덤하우스 중앙 경제경영서 ‘노블리스세일즈’
예술의전당 후원회 목련회원
시인 등단 ‘을미아리랑’ ‘독도아리랑’ ‘광복아리랑’ ‘통일아리랑’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