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설립과 자금 유용 의혹 수사를 위해 두 재단의 압수수색에 들어간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K스포츠재단 건물로 한 사람이 들어가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을 조사하는 검찰이 두 재단 사무실과 주거지 등 9곳을 압수수색했다. 그러나 이미 두 재단은 해산되고 잔여 재산도 처분이 진행 중이어서 압수수색의 실효성에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사건 수사팀(팀장 한웅재 부장검사)은 26일 오전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더블루케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 최순실(60)씨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된 사무실과 주거지 등 총 9곳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최씨의 주거지로 알려진 서울 강남구 미승빌딩 등을 포함해 최씨 사무실 여러곳과 차은택씨의 주거지, 전경련 이승철 부회장 집무실 등이 포함됐다.

이날 압수수색 집행은 미르·k스포츠재단의 자금모금과 이에 대한 유용 혐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압수수색의 대상인 두 재단이 이미 해산된 지 한 달 가까이 지났고, 최씨와 딸 정유라(20)씨가 독일로 출국해 행방이 묘연한 상태여서 검찰의 강제수사가 너무 늦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미 해산된 재단의 사무실에서 실효성 있는 증거자료를 확보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증거를 인멸하기에도 충분한 시간이었기 때문이다. 실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은 한동안 문이 닫혀있었고, 일부 직원만 상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더블루케이의 경우 아예 모든 사무집기와 서류가 반출돼 빈 공간 상태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검찰의 수사 의지와 동력으로는 최씨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특별검사제 도입 요구가 흘러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