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10일 “최근 수년간 국정감사를 진행했지만 이번 국정감사처럼 권력형 비리 사건이 모든 상임위에서 집중적으로 터져 나오는 국감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 원내대표는 “그만큼 박근혜 정부 들어와서 상당히 깊숙이 내부가 썩어 있고, 권력 비선 실세를 중심으로 국정이 농단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는 것”이라며 “(국감에서) 이보다 더 큰 성과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드러난 사안의 본질을 보면, 청와대 수석발로 시작된 모금이 대기업과 정부의 해명과 다르게 자발성이 부인됐다는 것”이라며 “오늘 모 신문에 보도됐지만, 특정 대기업의 이사회에서 반대 발언을 하지 못하도록 막고, 위에서 시키는 것이니 반대하지 말아달라며 오히려 사외이사들을 설득해서 30억원의 모금을 결정했다고 한다. 이렇게 진행된 것이 어떻게 자발적으로 진행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차은택 씨의 권력 농단, 이권 독점도 그 정황 내용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다”면서 “정부 부처가 해야 할 일을 미르재단에서 독점한다거나, 특정 대기업의 광고 절반 이상을 독점한다거나 이것이 다 이권이 아니겠나. 이런 식의 권력 농단이 아주 노골적으로 진행됐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비선실세로 주목되고 있는 최순실씨 딸 문제가 전혀 해명되지 않을뿐더러 관련된 증인들을 철저히 국정감사에서 블로킹하고 있다. 진실을 감추려는 것”이라면서 “증인 채택 문제로 지금까지 여야의 수많은 실랑이가 있었지만, 이번 국감처럼 집권당이 진실을 감추기 위해서 모든 상임위에서 철저히 증인 채택을 막는 행태는 처음 본다. 이런 모습으로 어떻게 국민들께 다가갈 수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우 원내대표는 “진실을 감추려는 집권당의 눈물겨운 노력은 헌법 기관이 청와대를 보호하기 위해 완전히 홍위병으로 전락한 모습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며 “더불어민주당은 후반전으로 접어들고 있는 국감에서 권력형 부정부패 비리사건을 낱낱이 파헤치고 그동안 우리 당이 제기해 왔던 수없이 많은 민생 대안들을 제기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