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새누리당 염동열 간사,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DB

염동열 “최순실·차은택 증인채택 거부… 정치 공세 심화 우려”
노웅래 “새누리, 안건조정절차 악용하는 부끄러운 선례 남겨”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 의원들이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과 관련 의혹이 있는 최순실, 차은택 광고감독의 증인채택과 관련해 10일 설전을 벌였다.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염동열 간사가 야당이 실체 없는 정체 공세로 발목을 잡고 있다고 주장하자,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의 열쇠를 쥔 최씨와 차 감독 증인 채택 불발에 대해 여당을 거듭 비난했다.

염 간사는 미르·K스포츠 재단 관련 증인채택을 반대하는 이유로 “13, 14일은 종합국감을 마무리해야 할 시기인데, 야당 지도부가 정치공세로 나왔다”며 “또 며칠 전부터 수사가 진행됐기 때문에 수사에 맡겨 판단하는 것이 당 협상이었다. (야당이 요청한) 증인을 채택하면 정치 공세가 너무 심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르·K스포츠 재단의 회의록 허위기재에 대해선 “일반적으로 봤을 때 똑같다고 하는 부분에 대해 의문은 간다”면서도 “직원들이 늘 하는 익숙한 업무로 봤을 때는 그렇게 가능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차씨가 대통령 순방행사, 정부용역을 많이 맡은 정황이 있는 부분은 해명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란 사회자의 질문에 “사실 차씨에 대해선 잘 모른다”고 선을 그으면서 “다만 이분이 2014년도에 대통령 소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됐었고, 지난해 8월부터는 창조경제추진단장까지 맡아 정부가 발주하는 사업에 굉장히 접근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염 간사는 “차씨는 워낙 유명한 광고기획자다. 이효리, 싸이, 티아라 등 걸출한 광고 작품을 낸 분”이라며 “그러므로 성과 능력에 의해서 일들을 맡지 않았나”라고 덧붙였다.

반면 노 의원은 새누리당이 ‘안전조정절차’로 증인채택을 무산시킨 것과 관련해 “안건조정절차는 쟁점 안건을 날치기하지 못하도록 생긴 절차인데, 증인채택을 막는 데에 쓰였다”며 “이렇게 악용한 것 자체가 국회의 본분, 국회 본연의 역할을 스스로 부정하는 부끄러운 선례를 남겼다”고 비판했다.

그는 “처음부터 문제가 됐던 것은 800억원이란 돈을 이틀 만에 걷고, 새로운 재단을 만들고, 가짜서류를 만들었다는 부분이 국민적 의혹”이라며 “이런 부분이 의혹이니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했더니 (새누리당에서) 그 증인은 일단 말 한마디라도 꺼내면 논의할 수 없다. 이렇게 해서 증인채택이 안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 측이 주장하는 민생 국감에 대해선 “민생 국감은 하늘에서 떨어지고 별도로 있는 게 아니다”라며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자고 할 때, 집권여당이 국정감사를 거부하고 보이콧하고, 증인채택을 막으면 민생 국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권력형 비리의혹을 놓고도 민생 국감이 안 된다는 것은 적반하장”이라며 “국민이 보기에 여야를 떠나서 국회가 싸우는 모습이 민생국회를 안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6~7일 국회에서 진행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는 최순실씨,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 차은택 감독 등 증인 채택 문제로 치열한 신경전을 펼쳤다. 새누리당은 야당이 최순실씨 등을 증인 채택하려 하자, 안건조정절차를 신청하며 증인채택을 저지했다. 안건조정절차가 신청되면 최대 90일까지 안건 처리가 보류되며 국감 증인 채택 건은 무산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