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진이 잇따라 발생한 경북 경주를 방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을 검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20일 경주시 황남동 주민자치센터에서 관련 부처 등으로부터 피해현황을 보고받은 후 이같이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지역이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다”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 원점에서 지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대책을 만들어 신속하게 실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이번 계기로 지진은 물론 다른 재난에 대해서도 어떻게 현장에서 대응해야 하는지 그 매뉴얼을 세세하게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전반적인 대응 체계도 한 번 잘 검토해서 빈틈없이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신속히 복구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 지난 12일 역대 최강 지진인 규모 5.8에 이어 일주일 만에 19일 규모 4.5의 여진이 경상북도 경주를 강타했다. 경주 첨성대 주변의 지진 피해 식당에서 20일 오후 주민들이 보수 작업을 벌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또 피해 주민에게 “하루빨리 복구도 하고 피해 지원도 해드리고 함으로써 다시 안정을 찾고 일어설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월성 원자력 발전소도 방문해 원전 시설은 국민안전과 직결된 만큼 단 한 치의 실수도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관계 부처와 합동해 내진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조치하고, 노후된 시설에 대해 전담반을 지정해 바로 조치해 대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