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남권 신공항 건설 추진 일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지난 10여년간 추진돼 온 영남권 신공항 계획이 아무런 성과 없이 또다시 백지화됐다.

영남권 신공항 입지 용역을 맡았던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2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공항 대신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안을 발표했다. 이로써 지난 2011년 3월 30일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 이후 재추진됐던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우여곡절 끝에 물거품이 됐다.

영남권 신공항은 지난 2006년 노무현 정부 때 중앙정부 차원에서 국가사업으로 공식 검토됐다. 앞서 1992년 부산시가 부산도시기본계획에 신공항을 건설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한 적이 있고, 2003년 1월 노무현 대통령 당선인이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 상공인과 간담회를 하고 전문가에게 시켜 적당한 위치를 찾겠다고 언급되기도 했다.

하지만 2006년 12월 노무현 대통령이 부산북항 재개발 종합계획 보고회 간담회에서 이용섭 건설교통부 장관에게 신공항 건설 검토를 지시하면서 신공항 건설 논의가 본격화됐다.

이에 건설교통부는 2007년 11월 “적극 검토가 필요하다”며 1단계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비슷한 시기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도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공약했다. 이를 공약으로 내세운 이명박 대선후보가 당선되면서 국책사업 중 하나로 추진됐다. 그 결과 35개였던 후보지는 최종적으로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두 곳으로 압축됐다.

부산은 가덕도 안을, 울산과 경남, 대구 경북 4개 시도는 밀양 안을 지지해 치열한 유치경쟁이 벌어졌다. 하지만 2009년 발표 당시 이 두 곳은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각각 0.7과 0.73으로 모두 기준을 밑돌았다. 그러다 2011년 신공항 입지평가위원회의 타당성 조사 결과, 두 곳 모두 사업 착수 기준에 미달돼 공항 입지로 부적합하다는 결론이 나오면서 결국 신공항 건설 계획이 백지화됐다.

꺼져가는 듯했던 영남권 신공항 건설은 2012년 대선후보였던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가 다시 공약으로 내걸면서 재추진됐다.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2013년 4월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다시 추진됐다. 국토부는 2014년 8월 수요가 충분하다는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지자체 간 과열 경쟁으로 격화되는 부작용도 나타났다. 결국, 영남권 5개 시도 단체장은 2015년 1월 시도지사협의 때 유치 경쟁을 자제하기로 하고, 신공항의 위치 선정은 외국 전문기관의 용역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했다. 정부는 지난해 6월 26일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 수행기관으로 한국교통연구원, 프랑스 ADPi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ADPi는 지난 2월 신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6월 말까지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발표가 임박하며 국론분열은 극에 달했다. 가덕도로 유치하려는 부산시와 밀양 유치를 지지하는 경북, 경남, 대구, 울산 등 4개 시도로 편이 나뉘어 시도지사가 설전을 벌이는가 하면 지역 과학자까지 동원돼 여론전을 펼쳤다.

하지만 정부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어 김해공항을 확장하기로 한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