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영남권 신공항 후속조치 관계장관회의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황교안 총리 “김해 신공항 합리적 결정… 2020년 개항 목표”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부가 22일 김해공항 확장 건설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필요한 후속조지를 취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김해공항 확정 건설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필요한 후속조치를 취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미래창조과학부·국방부·행정자치부·문화체육관광부·환경부·국토교통부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영남권 신공항 건설 백지화와 김해공항 확장 결정에 대해 “정부는 이번 용역이 절차와 내용 면에서 모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엄정하게 그 절차를 지켜왔다”며 “항공안전, 경제성, 접근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합리적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황 총리는 신공항에서 최종 탈락한 대구·경북 지역과 부산지역 시민들의 반발에 대해 “아쉬움이 있겠지만, 관련 자치단체들이 합의한 방식에 따라 충분한 검토를 거쳐 최종 결과가 나온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결과를 수용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영남권 5개 시·도지사 합의에 따라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의뢰한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결과와 향후 후속조치 계획을 보고했다.

앞서 ADPi와 국토부는 전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어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회의에서 김해공항 확장안을 ‘김해 신공항 건설방안’으로 명명하고, 새로운 활주로 건설을 통해 그동안 김해공항의 단점으로 지적돼온 안전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미래 항공수요를 충분히 처리할 여객처리 능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또 영남권 지역 항공수요 증대에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의 후속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국토부 등의 보고를 받은 황 총리는 관계부처에 2026년 개항을 목표로 차일 없도록 후속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