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 앞에서 시민단체 ‘나라사랑시민모임’이 이슬람 할랄타운 조성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 김성규 기자.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기독교 단체들과 보수 시민단체가 이슬람 할랄타운 조성과 할랄식품 육성 정책을 반대하고 나섰다.

‘할랄식품 조성 반대 전국대책위원회(대책위)’는 최근 익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무슬림들의 포교전략에 일조하고 있는 정부는 할랄식품 단지 조성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슬람 할랄식품 조성에 반대하는 전국대책위는 전북기독교연합회, 익산시기독교연합회, 전북기독언론인연합회 등 32개 종교·시민단체들로 구성됐다.

김윤근 대책위 실행위원장은 “할랄식품 전용단지 조성은 국가지원 사업이다. 그러나 공청회 등 정당한 절차 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정부가 할랄식품 전용단지를 지정해 세제혜택과 지원금을 주는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할랄식품 전용단지 조성은 오히려 이슬람 포교활동을 돕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21일 강원도청 앞에선 ‘나라사랑시민모임(대표 류수열·정형만)’이 할랄타운 조성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할랄타운 조성을 통한 이슬람 인구의 유입을 경계할 뿐 아니라 할랄식품 육성 정책에도 적극 반대했다.

올해 3월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계기로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9월 한-UAE 할랄식품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의 후속조치로 ‘제1차 한-UAE 할랄식품 전문가 포럼’ 등 양국간 할랄식품 분야 협력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UAE 두바이에서는 ‘2015 한국식품 박람회’를 개최해 1200만 달러 규모의 한국식품 수출 상담이 진행됐다.

한편 할랄은 ‘허락된 것’이란 뜻의 아랍어로, 생활 전반에 걸쳐 이슬람 율법에 허락된 것들을 의미한다. 이슬람식 도축방식으로 도축된 고기 등 율법에서 허락돼 무슬림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할랄식품이라 한다. 할랄의 반대로 ‘허용되지 않는 것’은 하람(haram)이라 하며 돼지고기 등 육류식품이 이에 해당된다. 무슬림이 먹는 할랄(halal)식품은 세계 식품시장의 20%를 점유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