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 한국병원을 방문해 심혈관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출처: 대통령실) 2024.03.26.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 한국병원을 방문해 심혈관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출처: 대통령실) 2024.03.26.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의료계를 향해 내년도 의료예산을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하라”고 주문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26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이날 지역 2차 병원인 충북 청주 한국병원 의료진과의 간담회에서 참모들에게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보건의료 분야 예산 규모가 정해져야 불요불급한 지출을 조정하면서 지역의료 인프라 확충, 필수 의료에 대한 보상 강화, R&D 사업 등의 규모를 정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래야 국민의 생명과 안전도 더 확실하게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보건의료를 국방이나 치안과 마찬가지로 국가의 본질적 기능으로 보고, 예산 편성 시 보건의료 분야의 재정투자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겠다”며 “보건의료 재정을 우선적으로 예산에 반영하려면 의료현장에 계신 의료진 여러분이 하루빨리 대화의 장에 나와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셔야 한다. 보건의료 예산이 먼저 편성돼야 나머지 예산 편성도 가능하다”고 대화에 적극 나서주길 호소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지역 의료현장을 묵묵히 지키며 환자 진료에 매진하는 의료진을 격려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이날 한국병원 방문 이유를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 필수의료의 붕괴를 막고 의료체계를 정상화하기 위해 의료개혁을 추진하는 것”이라면서 “지역 종합병원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지역, 필수의료의 첫 번째 관문”이라고 강조했다.

송재승 병원장은 지역 의대 중심의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 “역대 정권에서 하지 못 한 일이지만 미래를 위해 크나큰 결단을 한 것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2025년 예산안 편성 지침’을 보고받은 뒤 “보건의료 분야를 안보·치안 등 국가 본질 기능과 같은 반열에 두고 과감한 재정투자를 하겠다”면서 “정부와 의료계가 하루빨리 머리를 맞대고 협의해야 보건의료 분야 재정 지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내년 예산 편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의료예산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보건의료 분야를 우선순위에 둬야 하므로 건강보험 재정에만 맡겨서는 안 되고, 정부 재정을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