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러 북대사 “대러 관계 지속 발전시킬 것”

지난해 9월 러 극동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서 만난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지난해 9월 러 극동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서 만난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러시아와 북한 관계가 유례없이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고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차관이 14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루덴코 차관은 이날 북러 정부 간 경제·문화협력 협정 체결 75주년을 맞아 모스크바 주재 북한 대사관에서 열린 연회에서 연설하면서 이같이 평가했다.

이어 “(양국의) 실질적 상호협력 심화 문제는 지난해 11월 평양에서 열린 제10차 러북 통상·경제 및 과학기술 협력 정부 간 위원회 회의에서 상세히 논의됐다”면서 “현재 이 회의에서 내려진 결정들을 이행하기 위한 조치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회를 주재한 신홍철 주러 북한 대사는 북한은 지난해 정상회담 합의의 꾸준한 이행을 통해 러시아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화답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9월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회담하고 다방면에 걸친 양국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