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9일 여의도 당사에서 제19차 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3.9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9일 여의도 당사에서 제19차 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4.3.9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14일 ‘5.18 폄훼’ 발언 논란이 제기된 도태우 후보의 대구 중·남 지역 공천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이날 논의를 통해 도 후보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

공관위는 “도 후보의 경우 5.18 폄훼 논란으로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후에도 부적절한 발언이 추가로 드러나고 있다”며 “공관위는 공천자가 국민 정서와 보편적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경우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한 경우 등에는 후보 자격 박탈을 비롯해 엄정 조치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도 후보가 지난 2019년 8월 태극기집회에 참석해 “문재인의 이런 기이한 행동을 볼 때 죽으면 그만 아닌가 그런 상상을 해보게 된다”고 말한 점이 알려지면서 또 다른 논란이 붉어진 것도 공천 취소 결정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관위는 지난 12일 도태우 변호사의 대구 중·남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도 후보는 과거 유튜브 방송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굉장히 문제가 있는 부분들이 있고, 특히 거기에는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가 된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공관위는 “도 후보가 두 차례에 걸쳐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점, 5·18 정신에 대한 헌법 가치와 국민의힘 정강정책에 대한 의미를 확고히 인식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점, 5.18 정신을 존중하고 충실히 이어받겠다고 표방했다는 점과 5.18의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전적으로 존중한다고 밝힌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