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통계청이 소비자물가 지수를 발표한 6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사과를 고르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6.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통계청이 소비자물가 지수를 발표한 6일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사과를 고르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6.

[천지일보=최혜인 기자] 과일값이 32년 만에 최고치를 갈아치우는 등 물가 상승세가 예사롭지 않다. 외식물가를 포함한 생활 전반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부동산 가격까지 들썩이면서 국민들의 한숨과 시름 소리가 늘어나는 모습이다.

실제 현장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다 보면 가족뿐만 아니라 지인들과 밖에 나가 뭘 사 먹기가 무섭다는 얘기를 쏟아낸다. 연차가 있는 직장인들마저 “점심시간 밖에서 뭘 사 먹기가 겁난다”거나 “미친 물가”라는 말을 하는 걸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 아니나 다를까 지난해 직장인들 월급은 물가 인상에 맞춰 전년 대비 2.5%(9만 7000원) 올랐지만 체감되는 ‘실질임금’은 오히려 1.1%(3만 8000원) 쪼그라든 것으로 나타났다. 오르지 않는 건 월급뿐이란 말이 괜한 말이 아닌 셈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이달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초 2%대로 떨어졌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한 달 만에 다시 3%대로 올라섰다. 그중에서도 과일 가격 상승세가 무섭다. 지난달 과실 물가 상승률은 40.6%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1%)보다 무려 37.5%p나 높았다. 물가가 3% 오를 때 과일값은 40% 넘게 올랐다는 얘기다. 과실 물가 통계가 잡히기 시작한 이래 40여년 만의 역대 최대 상승이라는 데에 우려가 더해진다.

외식 가격도 마찬가지다. 지난달 외식물가 상승률은 3.8%로 집계됐는데 이는 전체 물가 상승률(3.1%)보다 0.7%p 높은 수치다. 외식물가가 전체 평균을 웃도는 이러한 현상은 지난 2021년 6월 이후 33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

대다수가 즐겨 먹는 김밥이라든지 냉면, 도시락, 비빔밥, 오리고기, 떡볶이, 치킨 등 국민 음식들이 줄줄이 5% 이상의 상승률을 보였다. 한 끼 간단히 때울 수 있던 칼국수가 9000원을 넘어선 지 오래고 냉면과 비빔밥 평균 가격도 1만 2000원에 육박한다. 삼겹살도 1인분에 평균 2만원대까지 올랐고 삼계탕마저 1만 7000원대가 코앞이다. 휘발유·경유 가격도 올해 들어 6주째 상승세인 데다 전기 가스 인상도 줄줄이 예고돼 있다.

끝을 모르고 치솟는 물가 탓에 당장에 타격을 받는 건 서민들이다. 벌이 중에서 의식주에 쓰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고통은 말할 것도 없다. 전기세·가스비 등 치솟는 고정비에 “악착같이 버티고는 있는데 IMF 때만큼 힘들다”고 기자들에게 토로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도대체 뭘 하고 있냐는 지적이 어느 때보다 크게 들린다. 누가 뭐래도 국민들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건 국가가 최우선으로 챙겨야 하는 책무이기 때문이다.

최근 정부가 연일 내놓은 보도자료를 보면 총력을 기울여 물가를 안정시키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그러나 물가 상승률은 오히려 2%대에서 다시 3%대로 올라섰다. 당장 집 앞 마트만 가봐도 정부 자평과는 큰 괴리가 느껴진다. 탁상공론만 하거나 총선을 앞둔 선심성 정책 발표가 아닌 실효성 있는 민생 지원 정책이 절실한 이유다.

정부는 다른 무엇보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고통받는 국민들의 안위를 돌아봐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 등 당국에서 비상대책반 운영에 들어간다고 하는데 물가 안정을 위한 고삐를 더욱 바짝 조여야 한다. 담당 공무원이 물가 감시를 한다고 해서 물가가 잡힐 리 만무하다.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발 벗고 나서야 할 시점이다. 실무자뿐 아니라 고위직들도 현장에 나가 국민의 신음을 마음으로 듣고, 고심한 흔적이 있는 실효적 대책을 펼쳐내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