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0개 의대에 공무 발송

“동맹휴학 허가 않토록 관리” 당부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교수들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열린 긴급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1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교수들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열린 긴급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11.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교육부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해 ‘동맹휴학’을 신청하는 의대생들의 휴학을 허가하지 말라는 내용의 공문을 전국 40개 의대에 발송했다.

12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11일 ‘의과대학 학사운영 관련 협조 요청’ 공문을 통해 “대학별 대규모 휴학 허가 등이 이뤄지는 경우 대학의 의사결정 과정 및 절차에 대해 점검 등이 이뤄질 수 있음을 안내한다”고 경고했다.

교육부는 “집단행동의 일환으로 이뤄지는 동맹휴학은 휴학의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없으므로 각 대학에서는 학생들의 휴학 신청에 대해 학생 설득, 지도를 통해 휴학 철회, 반려 등의 조치를 우선 검토하라”며 “학칙 등에 규정한 휴학 요건과 절차 등을 꼼꼼히 점검해 동맹휴학은 허가하지 않도록 관리해달라”고 말했다.

의대생들의 휴학계 제출이 잇따르면서 교육부는 앞서 지난달에도 학사 관리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을 두 차례 각 대학에 보낸 바 있다. 개강 일주일이 지난 현재 대규모 유급 사태가 현실 앞에 놓인 데다, 최근에는 의대 교수들까지 단체 행동 조짐을 보이면서 추가 단체 행동을 차단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지난달 말부터 학칙상 요건에 부합하지 않은 휴학 신청은 집계에서 빼고 있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19일부터 11일까지 정상적인 휴학 절차를 지킨 의대생은 누적 5451명(재학생 29.0%)이었다. 필요 절차를 지켰는지와 상관없이 휴학계를 제출한 학생은 지난달 28일까지 1만 3697명에 달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