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신청 절차 없이 신용회복
개인 15만명 카드 발급 가능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중구 명동 지하상가의 한 매장에서 상인이 영업 준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중구 명동 지하상가의 한 매장에서 상인이 영업 준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금융당국이 2천만원 이하의 연체가 발생했으나 오는 5월 말까지 이를 전액 상환한 서민·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규모 ‘신용사면’을 단행한다. 이번 신용사면을 통해 신용점수가 개인은 평균 37점, 개인사업자는 평균 102점 상승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인 최대 298만명, 개인사업자 최대 31만명 등을 대상으로 하는 ‘서민·소상공인에 대한 신속 신용회복 지원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신용사면은 지난 2021년 9월 1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2천만원 이하 소액 연체가 발생했지만 오는 5월 31일까지 연체금액을 전액 상환한 경우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기간 중 소액 연체가 발생했던 개인은 약 298만명(나이스평가정보 기준), 개인사업자는 약 31만명(한국평가데이터 기준)으로 추정됐다. 이들 중 지난달 말 연체를 전액 상환한 자는 개인 약 264만명, 개인사업자 약 17만 5천명이다.

이들은 별도 신청 없이 이날부터 즉시 신용회복 지원이 이뤄질 방침이다. 서민·소상공인 등은 개별 개인신용평가회사 및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홈페이지에서 신용회복 지원 대상 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신용사면을 받으면 연체이력정보가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아 신용평점이 자동으로 상승한다. 나이스평가정보는 전액 상환을 마친 개인 264만명의 신용평점이 평균 37점 상승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에 따라 약 15만명이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며 약 26만명이 은행권 신규대출 평균 평점을 상회하게 될 전망이다.

한국평가데이터는 전액 상환을 완료한 개인사업자 약 17만5천명의 신용평점이 약 102점 오른다고 발표했다. 약 7만 9천명의 개인사업자가 제1금융권에서 대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대상자 중 아직 연체금액 모두 갚지 못한 개인 약 34만명, 개인사업자 약 13만 5천명도 5월 말까지 연체금을 전액상환하면 별도 신청 절차 없이 신용회복이 이뤄진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많은 서민·소상공인분들이 연체 금액을 전액 상환함으로써 재기 의지를 보여줬다”며 “성실경영 재창업자에 대한 불이익 정보 공유 제한 등 추가적인 신용회복 지원 조치도 신속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