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민주당 탈당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3.06.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친문(친문재인)계로 알려진 홍영표 의원(4선·인천 부평을)이 6일 당의 ‘컷오프(공천 배제)’ 결정에 반발하며 결국 탈당을 선언했다.

홍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짜 민주당을 떠난다”고 밝혔다.

그는 “당내 도덕적, 사법적 문제에 대한 대응은 도덕적 우위를 지켜온 민주당의 정체성에 큰 혼란을 야기했다”며 “지난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이 밝혀지면서 민주당의 위상은 땅으로 곤두박질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번 민주당 공천을 ‘정치적 학살’로 규정한 홍 의원은 “어떠한 비판도 허용하지 않고 오로지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가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직격했다.

이어 “민주당은 총선 승리보다 반대 세력 제거에 몰두하고 있다”며 “민주당 사당화 행태에 분노한다”고 지적했다.

또 “많은 후보들이 원칙 없는 사당화를 위한 불공정 경선에 분노하고 있다”며 “흩어진 사람들을 모으고 해야 할 과제들을 하나하나 다시 담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초심으로 돌아가 상식과 연대하고 시민과 손 맞잡아 따뜻한 온기로 세상을 바꾸겠다. 부당한 권력의 사유화, 사당화에 당당하게 맞서겠다”고 덧붙였다.

홍 의원은 앞서 민주당을 탈당한 설훈 의원 등과 함께 민주연대를 꾸린 뒤 이낙연 대표 신당인 새로운미래와의 결합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홍 의원의 이날 탈당 선언으로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을 탈당한 현역 의원은 10명으로 늘었다. 민주당 비주류였던 이상민·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이 ‘이재명 사당화’를 비판하며 당을 떠났고, 김영주·이수진·박영순·설훈·이상헌 의원은 공천 심사 과정에 반발해 탈당했다. 홍 의원이 탈당계를 제출하면 민주당 현역 의원은 158명으로 줄어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