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만 이어 두번째 수수사례
윤관석, 제공 혐의 추가 기소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무소속 윤관석(62, 인천 부평갑) 의원과 허종식 민주당 의원, 임종성 전 민주당 의원을 재판에 넘겼다. 최대 20명으로 지목된 돈봉투 수수 의심 의원 중 재판에 넘겨진 건 무소속 이성만 의원에 이어 두 번째 사례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최재훈)는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돈봉투를 수수한 혐의(정당법, 정치자금법 위반)로 지난달 29일 허 의원과 임 전 의원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미 구속기소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무소속 윤 의원도 이들에게 돈봉투를 나눠준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검찰은 2021년 4월 28~29일 민주당 의원 약 20명이 송영길 전 대표 지지 모임에서 윤 의원에게 각 300만원씩 약 6000만원의 돈 봉투를 받았다고 보고 있다. 허 의원과 임 전 의원은 돈봉투 1개씩 3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윤 의원에게 지난 7일 먼저 기소된 이 의원과 허 의원, 임 전 의원에게 돈봉투 1개씩 총 900만원을 건넨 혐의만 적용했다. 검찰은 3명의 의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17명의 수수 의심 의원들에 대해서도 추가 수사로 규명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2021년 4월 28일 모임에 참여했던 의원 10명 중 기소된 3명을 뺀 7명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냈지만, 이들은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 수사 결과에 따라 윤 의원도 추가 돈봉투 살포 혐의로 다시 기소될 가능성이 있다.

앞서 무소속 이 의원은 지난 6일 불구속 기소됐다.

이 의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경선캠프 운영비 명목으로 100만원을,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 등에게 캠프 지역 본부장 살포용으로 현금 1000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다. 같은 해 4월 무소속 윤 의원으로부터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수수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현재까지 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사건과 관련해 총 7명을 기소(4명 구속)했으며, 그 밖의 금품수수 혐의 피의자들을 대상으로 출석요구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하여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