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 두 번째 준비기일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받는 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달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2.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받는 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달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12.18.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돈봉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 측이 첫 재판에서 “돈봉투 살포와 관련이 없다”고 혐의를 전부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1-1부(부장판사 허경무·김정곤·김미경)는 2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송 전 대표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진행했다. 수감 중인 송 전 대표는 이날 법정에 나오지 않았고, 10여명에 이르는 변호인단만 출석했다. 공판준비기일은 재판부가 본격 심리에 앞서 향후 재판의 증거 입증 계획을 논의하는 절차로, 정식 재판과 달리 피고인 출석 의무가 없다.

송 전 대표 측 변호인은 “준 사람이나 받은 사람은 피고인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성이 없다”며 공모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돈봉투 살포라는 사실관계는 논외로 하고 이에 공모하지 않았다는 취지다.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를 통해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에 대해선 “이 돈을 정치자금법으로 정의할 수 없고, 송 전 대표가 관여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했다.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부정한 청탁과 함께 뇌물 4천만원을 받은 혐의에 대해선 “뇌물이라면 대가가 있어야 하는데, 대가성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피고인의 구속 기한이 엄연히 정해진 사건인데 변호인 측에서 의견서를 너무 늦게 낸다”며 “재판 지연에 관한 의심을 사면서까지 그렇게 해야 하나 싶다”고 지적했다.

이에 변호인은 “재판 초기에 증거 기록이 많을수록 변호인들로선 힘들 수밖에 없다”며 “검찰은 장기간 수사해서 사건에 익숙할 수 있겠지만 우리는 처음 뛰어든 상황”이라고 항변했다.

재판부는 양측의 구체적인 의견을 더 파악하기 위해 오는 16일 공판준비기일을 1차례 더 열기로 했다.

송 전 대표는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3~4월 6650만원이 든 돈봉투가 민주당 국회의원, 지역본부장 등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2020년 1월~2021년 12월 먹사연을 통해 불법 정치자금 총 7억 63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이 중 4000만원은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국가산업단지 소각장 증설을 위한 인허가 청탁 대가로 받은 뇌물이라고 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