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날 공천관리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노 의원은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된 것으로 보인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공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날 공천관리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노 의원은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된 것으로 보인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22일 당의 컷오프(공천 배제) 결정에 “사천공천이라고 볼 수 밖에 없는 명백한 당의 횡포”라며 반발했다.

노 의원은 이날 오후 공천관리위원회가 노 의원 지역구인 서울 마포갑에 대해 전략선거구 지정을 요청하기로 의결한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관위 결정을 승복할 수 없다”고 이같이 밝혔다.

노 의원은 “근거가 무엇인지, 기준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될 것”이라며 “금품 관련 재판을 받는 것은 저 혼자만 아니다. 그런데 저에 대해서만 전략 지역으로 한다는 것은 명백히 고무줄 잣대”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것은 시스템 공천이라고 할 수 없다”며 “이것은 공천 전횡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당의 횡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지역에 8명의 후보가 뛰고 있고 저는 10% 이상 격차로 상대 후보에 이기고 있는데 뚱딴지 같이 전략지역으로 선정한다는 것은 공관위가 결국 대표에게 놀아나서 꼭두각시 역할밖에 하지 않는 것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당대표가 공관위를 허수아비로 내세웠다”며 “심각하게 당규를 위반한 행동이자 권한을 남용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 마포갑 전략지역 지정은 인위적인 배제이자 불공천 공천, 밀실 결정, 불투명 공천의 최종판”이라고 말했다.

노 의원은 “당이 이기는 선거가 아니라 이 대표를 지키려는 이 대표 측근 꽂기를 하는 공천을 하며 선거 본심을 드러내고 있다”며 “지난해 5월 당원 투표로 정한 특별당규를 무시하고 밀실 결정을 하고 당규에도 없는 전략지역으로 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공관위는 이날 서울 마포갑을 비롯해 서울 동작을·경기 광명을·경기 의정부을·충남 홍성예산 등 5개 선거구를 전략 선거구로 지정할 것을 요청하기로 의결했다. 중앙당선관위가 공관위 요청을 받아들이면 해당 선거구는 전략 선거구로 확정됐다.

노 의원을 비롯해 해당 지역구 현역인 김민철·이수진·양기대 의원이 컷오프됐다. 또 광명을 예비후보로 등록한 양이원영 의원이 함께 공천 배제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