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개혁신당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2.1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개혁신당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2.13.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개혁신당이 13일 첫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며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공천관리위원장 후보로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언급되기도 했으나 “관심이 없다”며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개혁신당은 이날 국회에서 1차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도부 구성을 의결했다. 개혁신당 지도부는 이준석·이낙연 공동대표 체제에 양향자 원내대표, 금태섭·김종민·조응천 최고위원 체제로 꾸려졌다.

급박한 총선 타임 라인이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통합 논의를 급진전시킨 만큼 개혁신당은 곧바로 공천 국면에 들어간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공관위원장 선임 등에 대해서도 다음 최고위 즈음에는 진전된 협의를 이룰 수 있도록 대화를 이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공관위원장 선임 기준은 ‘정무적 감각이 있고 정파 간 이견을 조율할 수 있는, 각 정파에서 신뢰하는 인물’이다. 공관위원장 후보군에 김 전 위원장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이 공동대표는 “회의에서 김 전 위원장 성함이 언급된 바는 없다”면서도 “(선임) 기준에 부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공동대표의 발언 이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견이 없어 신임 공관위원장으로 김 전 비대위원장 임명이 확정적”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은 “나는 그런 얘기는 들어 본 적이 없고 관심도 없다”며 “쓸데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개혁신당도 보도자료를 통해 “13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김 전 위원장과 관련해 언급된 적이 없다”며 “개혁신당은 김 전 위원장에게 당직에 대한 의사를 타진한 일 또한 없다”고 전했다.

한편 개혁신당은 현역 의원 추가 확보를 통한 몸집 불리기에도 나선 모양새다. 현재 개혁신당에는 김종민·양향자·이원욱·조응천 의원 등 현역이 4명 있는데, 공직선거법상 현역이 5명 이상이어야 국고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개혁신당은 총 500억원 규모 선거 보조금이 각 정당에 배분되는 내달 22일을 기준으로 현역 의원 영입 시도를 이어 갈 것으로 보인다. 해당일을 기준으로 이번 총선에서 받는 기호도 정해지는데, 개혁신당과 녹색정의당(6석), 거대 양당 위성정당들이 기호 3번을 두고 경쟁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