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녹색정의당 총선 연대연합 방침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녹색정의당 총선 연대연합 방침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통합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공식 거부한 녹색정의당이 지역구 단일화 등 선거 연대에 대해서는 여지를 남겼다. 심상정 의원이 출마하는 고양갑 지역구처럼 녹색정의당 후보의 경쟁력이 있고 접전이 예상된다면 단일화나 선거 연대 등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대표는 1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녹색정의당은 어제(17일) 전국위원회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정당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면서도 “윤석열 정권 심판과 중단없는 정치개혁을 위해 폭넓은 정치연합과 지역구 연대를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결정은 위성정당을 반대했던 녹색정의당의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간절한 요구에 녹색정의당이 부응해야한다는 점에 있어 많은 토론과 고민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 심판에는 동의하지만 민주당의 처방전에 동의하지 못하는 분들이 이미 많이 존재한다”며 “이러한 시민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가 필요하다. 이 분들이 투표장에 나오게 하기 위해서라도 민주당과의 연대는 열어놓되, 비례연합정당에는 참여하지 않는 게 소명”이라고 말했다.

모두발언 후 김 상임대표는 좀더 구체화된 선거연대를 언급했다.

그는 “(후보) 단일화의 경우는 유권자 관점에서 봤을 때 ‘접전지역’에서 가능할 것”이라며 “우리 후보의 경쟁력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예로 2016년 경남 창원 성산에서 당선됐던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을 들기도 했다. 당시 노 의원은 야권 연대를 통해 지역구 당선을 할 수 있었다.

또 “접전 지역에서는 연대 전략을 통해 사표를 방지하고 윤석열 정권 심판에 부응하면 된다”며 “여의도 문법으로 의석수는 손해겠지만 유권자 입장에서는 ‘더 넓게’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지난 17일 녹색정의당은 전국위원회 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비례연합정당에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녹색정의당 김민정 대변인은 “민주당이 녹색정의당에 제안한 비례연합정당은 준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취지에 정면으로 반한다는 점에 위성정당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