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계들 반발 목소리 커져
친명계 “원론적인 말일 뿐”
‘컷오프’ 임박에 갈등 확산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총선 후보자면접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총선 후보자면접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의 ‘윤석열 정권 탄생 책임론’ 발언으로 당 내홍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사실상 친문(친문재인)계 불출마를 겨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인데 설 이후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컷오프’ 통보가 임박하면서 친문 용퇴 압박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임 위원장은 경선 지역 1차 발표에서 “윤석열 정권 탄생에 기여한 인사들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임 위원장의 발언은 문재인 정부 출신 인사들의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를 요구한 것으로 해석돼 당내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임종석·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 문 정부 출신 중 상징성이 큰 인사들이 공격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당사자로 지목된 임 전 실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선 패배와 윤석열 정권 탄생의 책임이 문 정부에 있다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이와 관련해 ‘친명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지난 6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친명 대 친문은 왜곡된 프레임”이라며 반박했다. 이어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으니 전 정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분들이 스스로 용단하는 게 필요하지 않으냐는 의견도 있다는 것을 반영한 원론적인 말”이라고 설명했다.

친문(친문재인)계 인사인 고민정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뺄셈의 정치가 극에 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없다”며 “다만 통합의 정치, 연대의 정치가 절실한 때에 무엇이 범진보 진영의 승리를 안겨줄 수 있는지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일침했다.

특히 설 연휴 이후로 예정된 현역 의원 20% 결과 통보가 예정돼 있어 당내 갈등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점춰진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대상자에 친문계가 대거 포함될 경우, 추가적인 분열·탈당 운동이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현행 선거법상 감산 페널티를 받은 상태로 경선에 패배할 경우 무소속 출마가 제한되는 점은 불만을 더욱 키우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