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유가족·국민 이기려 말라”
李, 北미사일 발사에 강력 규탄
신 국방장관 발언, 문제 삼기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정부가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거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피도 눈물도 없는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눈에는 칼바람 속에 만 5900배를 하면서 온몸으로 호소하던 유족들의 절기와 눈물이 보이지 않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아무 잘못 없는 국민 159명이 백주 대낮에 목숨을 잃어도 책임지는 사람도 진정성 있는 사과도 없었다”며 “(정부는) 자식 잃은 부모의 가슴에 상처를 두 번, 세 번 후벼파더니 이제는 진상 규명마저 거부하겠다고 한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더는 유가족·국민을 이기려 들지 말라”며 “민심을 거역하며 또다시 거부권을 남용한다면 국민은 더 이상 분노와 좌절에만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이 대표는 북한의 연속된 순항 미사일 발사를 비판하고, 신원식 국방부 장관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그는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 미사일을 쏜 지 나흘 만에 또 순항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민주당은) 북한의 무력 도발을 국민과 함께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했다.

이에 “이는 해결 방안이 못 된다”며 “한반도의 긴장이 격화되는 것은 모두에게 손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 장관이 개인 의견이라면서 우크라이나 전면 지원 발언을 해 러시아의 공개적인 반발을 불러왔다”며 “전쟁을 전쟁놀이로 생각하는 것 아니냐. 한반도 상황을 일촉즉발의 살얼음판으로 만들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이 상황을 보고 나니까 갑자기 총풍 사건이 떠올랐다”며 “안보를 정권에 이용하는 행위를 하겠다는 생각이라면 애당초 포기하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지난 19일 정부로 이송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오는 30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리는 정기 국무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할 것으로 점춰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