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1.0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4.01.04.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진보당 강성희 의원 ‘강제 진압’ 논란과 관련해 “국회의원은 한 사람 한 사람이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이라며 “대통령 경호원들이 이와 같은 과도한 대응이 재발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25일 국회 본회의 시작에 앞서 “지난 18일 대한민국의 국회의원과 대통령 경호처 경호원 사이에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야4당은 전날 국회의장실을 찾아 강 의원 퇴장 사건에 대해 김 의장의 입장 표명을 요청한 바 있다.

김 의장은 “국회와 정부는 국정운영의 파트너인데도 서로를 배타적으로 적대하는 정치문화가 극심해지고 있다”며 “국회도 정부에 대한 예의가 필요하고 정부도 국회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아울러 여야가 지난해 정기국회에서 본회의장에서 피케팅이나 야유, 함성을 자제하기로 한 관용의 정신을 되살려 국민 눈높이에 맞는 품격 있는 정치를 함께 만들어가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라고 말했다.

김 의장이 발언을 시작하자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 사이에서 야유가 나왔다. 민주당 의원들이 “경청하라”라고 소리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무슨 경청이야”라며 맞서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앞서 야4당은 지난 22일 강 의원 진압 사건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김용현 경호처장 파면 등을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23일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었으나 대통령실과 여당이 불참하면서 10여분 만에 파행했다.

여당은 대통령 경호처의 강 의원 퇴장 조치는 적법했다고 주장했고, 야당은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